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30
1.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2. 연구의 이론적 배경 72.1. 관련 선행 연구 72.2. 색채에 대한 이해 92.2.1. 색채의 개념과 특징 92.2.2. 색채의 공감각 102.3. 후각과 향에 대한 이해 152.3.1. 후각의 개념과 특징 152.3.2. 향의 기능 및 분류 172.4. 감성디자인에 대한 이해 222.4.1. 감성디자인의 시대적 배경 222.4.2. 감성디자인의 개념과 특징 232.4.3. 후각 감성마케팅의 사례 243. 향수의 향과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실험 설계 및 방법 273.1. 실험범위 273.2. 샘플선정 283.2.1. 향수 샘플 선정 283.2.2. SD 측정용어 선정 333.2.3. 피험자 선정과 설문조사 방식 353.3. 측정평가 및 통계방법 364. 향수 향기의 감정측정실험 및 패키지 색채 분석 374.1. 향수의 향에 대한 실험 내용 분석 및 결과 374.1.1. 측정용어 분석 374.1.2. 주성분분석 인자추출 404.1.3. 주성분득점배치도 분석 424.2. 후각적 감정의 색채대입 및 분석 514.2.1. 향기의 후각적감성언어에 대한 색채대입 514.2.2. 후각감성언어의 주성분 부하량 색채분석 564.3. 향 그룹별 패키지디자인의 색채 이미지 분석 674.4. 향수의 향기와 패키지디자인의 감정 일치성 분석 764.5. 연구결과 955. 결론 및 연구의 기대효과 100참고문헌 104부록 109영문초록 11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