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치경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아정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환경기관에서 근무하는 환경교육 실무자들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완성된 환경교육 실무자 직무모형을 통해 핵심 직무역량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사회환경교육기관에서 근무경력 1년 이상의 실무자들이다. 설문조사는 120명을 조사해 최종분석에 103부를 활용되었다.
첫째, 환경교육 실무자의 직무에 대한 현재수준과 중요도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t-검정에서는 모든 직무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t값이 가장 높은 과업은 ‘지역 환경교육 수요파악하기’로 나타났고 t값이 가장 낮은 과업은 ‘공문서 작성하기’로 나타났다. 행정업무에 속하는 과업들 대부분이 전체 t값에 비해서 낮게 나타났다.
둘째, 환경교육 실무자의 직무에 대한 업무별 Borich 요구도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결과,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환경교육 기획’,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운영’, ‘환경교육 평가’로 규명되었다. 이중 요구도가 가장 높은 업무는 ‘환경교육 기획’업무이다. 실무자들이 중요수준을 가장 낮게 인식하는 업무는 ‘행정업무’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교육 실무자의 직무에 대한 과업별 Borich 요구도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 분석결과,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33개의 과업과 1개의 차우선순위 역량이 도출되었다. 핵심과업이 포함된 업무는 ‘행정업무’를 제외한 ‘환경교육 기획(7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7개)’, ‘환경교육 운영(5개)’, ‘환경교육 평가(4개)’, ‘환경교육 홍보(3개)’, ‘인적관리(4개)’, ‘교육자원관리(3개)’이다.
넷째, 환경교육 실무자들의 경력별 요구분석 결과에서는 먼저, 5년 미만의 환경교육 실무자들은 ‘환경교육 기획’,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운영’, ‘환경교육 평가’를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5~10년 미만의 환경교육 실무자들은 ‘환경교육 기획’,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운영’, ‘환경교육 홍보’, ‘인적관리’ 업무를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경력 10년 이상의 환경교육 실무자들은 ‘환경교육 기획’,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운영’, ‘교육자원관리’를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에 따른 요구분석에서는 ‘환경교육 기획’,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운영’을 제외하고는 최우선순위 역량에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환경교육 실무자들의 환경관련 전공별 요구분석 결과에서는 비전공자들은 전체 업무요구도와 마찬가지로 ‘환경교육 기획’,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운영’, ‘환경교육 평가’를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관련 전공자들의 경우에는 최우선순위 역량에서는 마찬가지로 ‘환경교육 기획’,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교육 운영’, ‘환경교육 평가’를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추가로 ‘인적관리’, ‘교육자원관리’를 차우선순위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 연구는 사회환경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환경교육 실무자들의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과정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경력별, 환경관련 전공유무에 따른 요구의 차이를 토대로 교육과정의 세분화와 특성화가 필요하다. 이는 환경교육에 의미있는 교육비전과 내실있는 환경교육 운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A. 환경교육 6
B. 환경교육 실무자의 직무역량 15
C. 직무역량 22
D. 요구분석 28
Ⅲ. 연구 방법 35
A. 연구절차 35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5
C. 측정도구 37
D. 분석방법 40
Ⅳ. 연구 결과 43
A. 현재수준과 중요도 수준간의 t-검정 결과 43
B. 업무별 우선순위 분석 49
C. 과업별 우선순위 분석 51
D. 경력별 직무역량의 우선순위 분석 54
E. 환경관련 전공에 따른 직무역량 우선순위 분석 59
Ⅴ. 논의 및 결론 62
A. 요약 62
B. 논의 63
C. 결론 68
D.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 록> 84
국문초록 92
Abstract 9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