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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은경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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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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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과 문제행동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유아 한 명을 대상으로 면접, 직접관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세 가지의 문제행동을 선별하고 기능평가를 하였다. 기능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대체행동을 선정하고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의 절차를 설정하여 중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행동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순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중재는 주 3-5회 대상 유아가 다니고 있는 어린이집의 독립된 공간에서 실시하였고, 매 회기마다 10분 동안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 및 문제행동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중재 유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재가 끝난 1주 후 아동의 각 행동마다 3회기씩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에서 아동의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과 문제행동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를 실시한 결과 자폐성 장애 유아의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를 실시한 결과 자폐성 장애 유아의 문제행동이 감소하였다.
셋째, 중재기간 동안 보였던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의 효과가 중재가 종료된 1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기능적 의사소통 중재는 자폐성 장애 유아의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의 증가 및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적이며, 유지에도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i
목차 iii
표목차 v
그림목차 vi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정의 5
II. 연구방법 7
1. 연구 대상 7
2. 연구 설계 8
3. 연구 도구 10
4. 연구 절차 12
5. 관찰자간 신뢰도 21
6. 중재 충실도 22
7. 사회적 타당도 22
8. 자료수집 및 분석 23
III. 연구 결과 25
1. 자발적 의사소통 행동의 변화 및 유지 25
2. 문제행동 변화 및 유지 28
IV. 논의 및 결론 30
참고문헌 34
부 록 37
영문요약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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