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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장욱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기술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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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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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차체에 적용되는 Spot Welding(점용접)에서 각각의 용접점에 대한 품질관리가 몇 년 전부터 중요하게 대두되어 왔다. 국내외자동차 메이커에서는 기존의 파괴테스트를 통한 품질 테스트를 진행함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용접품질의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자체의 생산라인 뿐만 아니라, 차체 협력사에도 적용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대기아자동차에서 ‘하이비스(HIVIS. High-tech
Integrated Vehicle Inspection System)''를 도입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볼 때 차체용접에서 각각의 용접점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관리하는 것은 자동차의 품질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이렇게 개발된 용접품질 판정시스템은 일반적으로 Server를 기반으로 한 통합관리시스템으로 용접품질관리 뿐만 아니라 총용점점관리, Sealer, Vision SPC, 타각정보등도 통합하여 관리한다. 그러다보니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용접품질을 확인하기에는 일정한 제약이 따랐으며, 조치결과 등을 작업자가 즉시 피드백 할 수 없었다. 또한 관리자가 시스템에 접속하여야만 확인할 수 있었다. 그래서 현장작업자가 공정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메리트가 있는 “키오스크 타입”의 실시간 용접품질 판정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업화 하는 것을 검토하게 되었고, “자동메일발송기능”을 통한 품질 현황 자동 메일 발송 및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시스템 상태 Push기능을 연구하여 적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스템 구성은 T/C(용접기)와 “키오스크 타입 실시간 용접품질 판정시스템”이 이더넷을 통해 연결되어져 있으며, 이더넷을 통하여 용접데이터가 시스템으로 실시간 전송된다. 또한 “키오스크”장비자체에 2차전류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장비(2차측 전류 검출 복합기)를 내재함으로서 기존의 DC 인버터에서도 용접품질 판정에 필요한 DATA를 수집하여 판정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키오스크 타입 실시간 용접품질 판정시스템”으로서 현장에 설치되어 각 공정에서 발생하는 용접데이터를 통하여 현장에서 바로 조치 및 피드백이 가능하며 탑재된 공정능력 모듈을 통하여 공정분석도 가능하다. 공정이상 발생 시 현장 작업자가 바로 확인하여 조치함으로서 불량제품에 대한 조치가 빨라지고 공정 불량률을 낮추는데 활용한다. 또한 발생원인을 파악하여 조치를 취함으로써, 향후 문제발생 소지를 줄일 수 있다.

목차

목 차
요 약
목 차
목 표 차
그 림 목 차
I .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인더스트리 4.0(IoT)과 실시간 용접품질관리
1. 인더스트리 4.0(IoT)
2. 실시간 점용접 품질관리
3. 실시간 용접품질관리시스템
Ⅲ. 실시간 정보를 이용한 점용접 품질관리시스템
1. 용접품질 판정 알고리즘
2. 공정능력분석(시그마 수준 분석)
3. 알림기능
4. 키오스크형 실시간 용접품질관리시스템
Ⅳ. 연구결과 및 고찰
1. 연구결과
2. 고찰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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