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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병래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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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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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한국에 등록된 자동차 등록대수는 2천12만대로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도 같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애프터 마켓 시장은 2015년 123조의 규모로 예상된다.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에서 주유와 세차는 자동차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많은 주유소에서 주유와 세차를 같이 운영하고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브러쉬를 사용한 접촉식 자동 세차기의 경우엔 많은 소비자의 요구로 급속히 확산되었지만 대형차량이나 특수 차량은 세차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오직 물을 이용하여 일반 승용 차량과 대형 차량도 세차할 수 있는 세차기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해석은 내부 유동과 외부 유동을 나누어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내부 유동은 Volume of Fluid 기법을 사용하여 수치해석 연구를 진행하였고 격자 의존성 확인과 함께 도면 변화 및 경계조건에 따라 유동을 확인하였다. 내부 유동의 출력 값을 통해 외부 유동에서 Eulerian-Lagrangian 기법으로 입력 값으로 적용하였으며 외부 유동에서는 입자의 추적을 통해 벽면에서 전단응력을 측정하여 세차기의 세척 지표로 삼았다. 일정 전단응력 이상의 면적을 추출하여 노즐의 세척 효율로 삼고 경계조건 변화에 따라 노즐의 효율을 확인해본 결과 동일 압력조건에서 분사각도가 작은 노즐이 더욱 세척효율이 높으므로 세차 시스템의 가격을 고려하였을 때에는 노즐의 분사각도를 작게 하여 시스템의 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압력조건을 변경하였을 때 세척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적정 압력은 18 bar 이상 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추후 실제 차량 도면 및 여러 개의 노즐과 간섭현상 등을 토대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 요약 ⅰ
목 차 ⅱ
그림 차례 ⅲ
표 차례 ⅵ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기존연구 3
1.3 노즐유동 특성 5
제 2 장 수치해석 방법 11
2.1 수치해석 방법 11
2.1.1 유동장 가정 및 지배방정식 11
2.1.2 난류 모델 11
2.2 다상유동 수치해석 기법 12
2.2.1 Volume of Fluid 기법 12
2.2.2 Eulerian-Eulerian 기법 13
2.2.3 Eulerian-Lagrangian 기법 14
제 3 장 스핀들 노즐 내부 유동 수치해석 17
3.1 내부 유동장 수치해석 모델 및 경계조건 17
3.2 내부 유동장 수치해석 결과 19
제 4 장 스핀들 노즐 외부 유동 수치해석 29
4.1 외부 유동장 수치해석 모델 및 경계조건 29
4.2 외부 유동장 수치해석 결과 32제 5 장 결 론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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