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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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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강형구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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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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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도로교 내진설계는 공급역량(Capacity)이 소요역량(Demand)보다 크면 구조물에서 붕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결정론적인 설계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설계방법은 설계자의 입장에서 매우 간편하게 설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지만, 설계된 구조물의 설계지진에 대한 응답 분포(Demand)의 불확실성, 교량구조물이 확보하고 있는 공급변위연성도의 크기(Capacity)의 불확실성, 구조물의 설계지진에 대한 손상크기의 불확실성이라는 단점을 가지기 때문에 구조물이 붕괴되기 전의 손상수준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 이는 지진에 대한 시설물 전체의 피해수준을 예측할 수 없어 국가차원의 지진재난 관리가 불가능하게 된다. 이와 같은 현행 도로교 내진설계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공급역량(Capacity)과 소요역량(Demand)의 확률론적 분포특성이 정량화 되어야 한다.
특히 공급역량(Capacity)은 교량구조물이 확보하고 있는 공급변위연성도의 크기로서 횡구속된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에 따라 상당한 변동특성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공급역량을 정량화하기 위해서는 횡구속된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 분포특성을 정량화 하여야 한다. 또한 횡구속된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의 분포특성을 정량화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최대구속응력과 최대변형률, 하강곡선구배의 정량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압축을 받는 콘크리트의 횡구속량에 따른 극한변형률 분포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횡철근비를 변수로 하는 원형단면, 정사각형단면 실험체에 대하여 압축실험을 수행하였고, 최대구속응력과 최대변형률, 하강곡선구배에 대한 정량화를 통하여 횡구속된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을 정량화 하였다.

목차

감사의 글
국문 초록
목 차
표 목 차
그림 목 차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내용 및 범위
2. 선행 연구결과 분석
2.1 Modified Kent and Park(1982)
2.2 Mander et al(1988)
2.3 Saatcioglu-Razvi(1992)
2.4 Hoshikuma(1997)
2.5 정혁창, 김익현(2009, 2010)
3. 도로교설계기준(2015) 응력-변형률 관련 규정
3.1 응력-변형률 관계식
3.1.1 비선형 해석을 위한 응력-변형률 관계
3.1.2 단면 설계를 위한 응력-변형률 관계
3.1.3 횡방향으로 구속된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관계
3.2 횡구속 관련 규정
3.2.1 횡방향 철근량 관련 규정
3.2.2 횡구속 간격 관련 규정
3.2.3 횡구속 철근 갈고리 상세 관련 규정
4. 실험체의 설계 및 실험방법
4.1 실험체의 설계
4.2 실험체의 제작
4.3 실험방법
5. 실험결과 및 분석
5.1 콘크리트 응력-변형률 특성값
5.2 원형단면 실험체
5.2.1 횡철근비에 따른 응력-변형률 곡선
5.2.2 횡철근비에 따른 최대응력 분포도
5.2.3 횡철근비에 따른 최대변형률 분포도
5.2.4 횡철근비에 따른 하강곡선구배 분포도
5.3 정사각형단면 실험체
5.3.1 횡철근비에 따른 응력-변형률 곡선
5.3.2 횡철근비에 따른 최대응력 분포도
5.3.3 횡철근비에 따른 최대변형률 분포도
5.3.4 횡철근비에 따른 하강곡선구배 분포도
5.4 종합분석
5.4.1 최대응력
5.4.2 최대변형률
5.4.3 하강곡선구배
5.4.4 극한한계변형률의 분포특성
6. 결론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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