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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유진 (한국항공대학교, 韓國航空大學校)

지도교수
朴珍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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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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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 특성 중심, 감정 중심, 기술수용 중심에서 인지적 요소, 감정적 요소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면세점 이용객들의 행동의도를 예측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각각의 측면을 살펴보기 위해서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을 세분화하였고 확장시켰다. 이에 본 조사는 먼저 온?오프라인 면세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첫 번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어서 두 번째 설문조사는 온라인 면세점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각 관점에 맞는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활용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1은 소비자 특성 관점에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행동의도에는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열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열망에는 태도와 주관적 규범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특성과 쇼핑 가치와의 가설은 모두 지지되었으며, 쇼핑 가치는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계획적 행동이론에 소비자의 내면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소비자 특성과 쇼핑 가치, 열망을 추가함으로써 확장시켰기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연구 2에서는 목표 지향적 행동이론을 면세점 이용객들에게 적용시킴으로써 재고찰 하였다. 분석 결과, 열망이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연구 1의 결과와 동일하였다. 과거행동빈도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과거의 경험은 이용객들의 선택에 대한 결과이며 향후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임을
의미한다. 열망에는 긍정/부정 기대감정이 영향을 미침으로써 면세점 이용객들의 열망은 기대감정에서 비롯된 것이다.
세분화 된 계획적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한 연구 3의 결과, 지각된 행동 통제를 제외한 태도, 주관적 규범, 열망이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신념요소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즐거움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태도에는 유의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와 지각된 용이성의 관계는 성립되지 않았으나 지각된 유용성과는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이로써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웠던 온라인 면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향후 쇼핑의 편리함이 개선된다면 온라인 면세점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종합적으로 연구 1, 2, 3에서 태도, 주관적 규범, 열망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로써 행동 예측에 있어서 인지적 요소와 감정적 요소는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면세점 마케팅 전략을 고안해내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목 차
국 문 요 약 ⅰ
목 차 ⅲ
표 목 록 ⅶ
그 림 목 록 ⅸ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1.3.1 연구의 방법 4
1.3.2 연구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2.1 면세점 7
2.1.1 면세점의 개념 7
2.1.2 면세점 현황 9
2.2 소비자 특성 13
2.2.1 강박적 구매 13
2.2.2 다양성 추구 17
2.2.3 가격 민감도 19
2.3 쇼핑 가치 22
2.3.1 실용적 가치 24
2.3.2 쾌락적 가치 25
2.4 행동예측모형 26
2.4.1 합리적 행동이론 26
2.4.2 계획적 행동이론 28
2.4.3 확장된 계획적 행동이론 30
2.4.4 세분화된 계획적 행동이론 31
2.4.5 기술수용모형 33
2.4.6 혁신확산이론 34
2.4.7 목표 지향적 행동모형 38
제 3 장 변수의 정의 및 연구가설, 연구모형 43
3.1 변수의 정의 43
3.1.1 강박적 구매 43
3.1.2 다양성 추구 43
3.1.3 가격 민감도 44
3.1.4 쇼핑 가치 44
3.1.5 지각된 용이성 45
3.1.6 지각된 즐거움 46
3.1.7 지각된 유용성 46
3.1.8 적합성 47
3.1.9 태도 47
3.1.10 주관적 규범 47
3.1.11 지각된 행동통제 48
3.1.12 촉진조건 48
3.1.13 자기 효능감 49
3.1.14 기대 감정 49
3.1.15 열망 50
3.1.16 행동의도 50
3.2 연구 가설 51
3.2.1 소비자 특성에 관한 가설 51
3.2.2 쇼핑 가치에 관한 가설 53
3.2.3 계획적 행동이론에 대한 가설 54
3.2.4 기술수용모형에 대한 가설 55
3.2.5 목표 지향적 행동모형에 대한 가설 67
3.3 연구 모형 60
3.3.1 연구모형 Ⅰ 60
3.3.2 연구모형 Ⅱ 61
3.3.3 연구모형 Ⅲ 63
제 4 장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65
4.1 설문지 구성 및 측정 도구 65
4.2 조사대상 및 조사절차 68
4.3 분석방법 68
제 5 장 면세점 이용객의 특성에 따른 영향 69
5.1 연구모형 Ⅰ의 표본의 특성 69
5.1.1 인구 통계적 특성 69
5.1.2 일반적 특성 70
5.2 연구모형 Ⅰ의 측정 76
5.2.1 확인적 요인분석 76
5.2.2 측정모형 분석 80
5.2.3 측정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 82
5.3 연구모형 Ⅰ의 가설 검증 86
5.3.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86
5.3.2 가설 검증 87
제 6 장 면세점 이용객의 감정에 따른 영향 91
6.1 연구모형 Ⅱ의 측정 91
6.1.1 확인적 요인분석 91
6.1.2 측정모형 분석 93
6.1.3 측정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 95
6.2 연구모형 Ⅱ의 가설 검증 97
6.2.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97
6.2.2 가설 검증 98
제 7 장 면세점 이용객의 기술수용에 따른 영향 101
7.1 연구모형 Ⅲ의 표본의 특성 101
7.1.1 인구 통계적 특성 101
7.1.2 일반적 특성 102
7.2 연구모형 Ⅲ의 측정 106
7.2.1 확인적 요인분석 106
7.2.2 측정모형 분석 109
7.2.3 측정변수의 타당도와 신뢰도 111
7.3 연구모형 Ⅲ의 가설 검증 114
7.3.1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114
7.3.2 가설 검증 116
제 8 장 결론 119
8.1 연구 결과 119
8.1.1 연구모형 Ⅰ의 결과 119
8.1.2 연구모형 Ⅱ의 결과 120
8.1.3 연구모형 Ⅲ의 결과 121
8.2 연구의 시사점 122
8.2.1 연구모형 Ⅰ의 시사점 122
8.2.2 연구모형 Ⅱ의 시사점 123
8.2.3 연구모형 Ⅲ의 시사점 124
8.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25
참 고 문 헌 127
부록 1 설문지 Ⅰ, 설문지 Ⅱ 163
부록 2 세계면세점 현황 177
ABSTRACT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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