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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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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준완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고준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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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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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원격·자동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로 무인항공기 통제소, 명령 및 통제 시스템, 데이터 링크를 무인항공기와 통합된 하나의 시스템으로 간주하여 무인항공기 시스템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다. 또한 무인항공기는 주로 군사용 위주로 개발 및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둔감성, 더러움, 위험성과 관련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특징으로 인해 민간에서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으며, 항공산업의 발전으로 첨단화, 다양화되어 기상관측, 환경감시, 방송 통신 중계 등 고도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고성능 무인항공기가 개발 및 제작되고 있다.
무인항공기를 민간의 비분리 공역(Non-segregated airspace)에서 운영하려면 유인항공기와 동일하게‘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성능’인 감항성이 있다는 감항증명을 받고, 비행 중인 다른 항공기들과의 충돌위험과 지상에 대한 인적·물적 피해가 없도록 위험성을 최소화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민간의 항공기 인증제도는 유인항공기만을 대상으로 개발된 것으로서 무인항공기는 적용되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에서 개발되고 있는 무인항공기를 중량별로 구분하여 각각의 조사를 통해 무인항공기의 개발동향을 분석하였으며, 무인항공기의 비행을 위해 필요한 무인항공기 지상통제소, 명령 및 통제 시스템, 데이터 링크 등 무인항공기 시스템의 구성을 분석하였고, 국내외 민간 및 군 감항당국들이 제시한 무인항공기 분류를 조사하였다.
민간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의 정립을 위해 최근 각종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업무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방위사업청의 표준감항인증기준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무인항공기에 적용해야 할 기술기준은 총 811개 항목 중 577개 항목으로 승무원 시스템, 승객안전 및 재료 분야는 미적용하였다. 본 표준감항인증기준은 전반적으로 민간 무인항공기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시스템 안전 설계 요구도 및 S/W 안전계획 등은 무인항공기 기술기준에 고려할 수 있는 분야이다.
NATO에서 사용하고 있는 STANAG 4671은 무인항공기의 상호 운영을 증가시키고, 비분리 공역에서의 무인항공기 운영을 촉진시키도록 한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으로서 민간 무인항공기 기술기준에 부합할 수 있다. KAS Part 23과 STANAG 4671을 분석한 결과 비행체 관련 기준 대부분은 KAS Part 23을 수용하고, 명령 및 통제 데이터링크 및 무인항공기 통제소는 STANAG 4671을 참고하였다.
추가적으로 안전성 관련 수용가능한 입증방법인 AMC 1309와 위험참조지표를 분석하였으며, 에너지 충돌 및 공중충돌 위험도 분석과 무인항공기의 위험도를 경감시킬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였다.

목차

요 약
목 차
그림 목록
표 목록
제 1장 서 론
1.1 연구배경
1.2 연구 목적 및 내용
제 2장 국내외 무인항공기 관련 개발동향
2.1 중량별 무인항공기 관련 개발동향
제 3장 무인항공기 시스템 구성 및 분류
3.1 무인항공기 시스템 체계 구성 및 분류
3.2 무인항공기 분류
제 4장 국내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 및 해외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 분석
4.1 국내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 분석
4.2 NATO FINAS의 활동 및 STANAG 4671의 제정과정
4.3 중·대형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 비교 및 분석
제 5장 안전성 평가방법 분석
5.1 에너지 충돌기법 분석
5.2 민간 무인항공기 적용시 안전성 평가 고려사항
제 6장 결론 및 고찰
참고 문헌
SUMMARY
부록 1. 민간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안)
부록 2. 민간 무인항공기 감항인증 기술기준(안) 분석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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