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권용 (춘천교육대학교,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윤혜경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춘천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탐구활동에서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를 완수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학생들이 탐구활동을 수행하면서 이론과 실험을 의미 있게 연결시키고 적절한 근거를 통해 과학적 주장을 구성해 가기 위해서는 논증활동을 통한 의사소통이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소집단 과학탐구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과학 영재 학생들의 논증활동을 분석하였다. 특히 탐구 문제를 제기할 때 개념 만화를 이용함으로써 학생들이 개념 만화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서로 다른 의견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논증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결과를 예상하고(예상 단계), 자신의 생각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계획하고(계획 단계), 실험을 실시한 후 실험 데이터에 대한 해석을 진행하는 과정(해석 단계)에서 논증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탐구활동 과정의 각 단계별로 어떠한 수준의 논증활동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발화 유형과 근거 수준을 분석하였으며, 발화 유형과 근거 수준의 관계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먼저 발화 유형의 특징을 요약하면 첫째, ‘주장’이나 ‘반박’보다는 ‘정교화’나 ‘의견 요청’이 많았고, 그중에서도 특히 ‘의견 요청’의 비중이 높았다. 이는 학생들이 논증활동을 따로 지도받거나 경험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자 하는 경향이 많았던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주장’은 예상 단계보다 계획 단계에서 많았다. 실험방법을 결정해야 하는 개방적 상황이었기 때문에, 여러 변인과 측정방법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주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셋째, ‘반박’은 예상 단계나 계획 단계에서는 조금 나타나지만 해석 단계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반박’이 논증활동의 질을 가늠하는 주요한 기준이라고 할 때, 실험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실시된 논증활동이 가장 낮은 수준이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근거 수준을 분석한 결과, 예상 단계, 계획 단계, 해석 단계 모두에서 아무런 설명이나 근거 없이 자신의 생각만 제시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특히 계획 단계에서 이러한 경향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증거를 사용하는 경우는 예상 단계에서만 조금 나타났을 뿐 계획 단계와 해석 단계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발화 유형과 근거 수준의 관계를 살펴보면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주장할 때보다는 이전의 생각을 지지하거나 부연하거나 의미를 명료화할 때 근거를 좀 더 많이 사용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에 대하여 반박을 할 때 근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과학탐구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과학 영재 학생들의 논증 활동 수준은 대체로 낮았다. 이는 학생들에게 탐구 활동을 지도할 때 탐구 기능이나 실험 방법에 대한 지도뿐만 아니라 논증활동에 대한 별도의 지도도 이뤄져야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1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문제 8
3.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과학탐구와 논증활동 9
2. 개념 만화의 활용 10
3. 과학 논증활동의 분석 11
Ⅲ. 연구 방법 13
1. 수업 진행 과정 및 연구 대상 13
2. 자료 수집 및 분석 17
Ⅳ. 결과 분석 24
1. 소집단 과학탐구활동에서 나타나는 단계별 논증활동의 특징 24
2. 단계별 논증활동의 발화 유형과 근거 수준의 관계 47
Ⅴ. 결론 및 논의 50
1. 결론 50
2. 논의 51
참고문헌 55
영문초록 58
부록 60
1. 탐구 문제에 대한 개념만화 60
2. 학생 활동지 예시 6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