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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성근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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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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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그리드는 다수의 분산전원, 분산저장장치, 부하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통 연계운전모드와 독립운전모드로 운전 가능하다. 마이크로그리드가 독립운전모드로 운전할 경우, 마이크로그리드내의 주파수 유지를 위하여 실시간으로 전력의 공급량과 부하량의 균형 유지가 중요하며, 이는 전기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는 BESS(battery energy storage system)가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BESS는 운전 및 제어방법에 따라 배터리의 수명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배터리의 과충전(overcharging)과 과방전(discharging)은 BESS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SOC Balancing을 고려한 BESS의 제어가 요구된다. 그러나 기존의 드룹 제어기는 드룹 계수가 고정되어 배터리 SOC Balancing을 고려하지 않는다.
최근 자동차나 항공기와 같은 고가의 실험비용이나 장소 등 실험에 제약을 받는 다양한 산업에서 실시간 디지털 시뮬레이터에 플랜트를 실제와 동일하게 모델링하고 개발된 컨트롤러를 연계하여 테스트하는 HILS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시나리오 별 실험결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컨트롤러 개발 비용 및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많은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기의 실시간 배터리 SOC를 고려한 퍼지 드룹 제어를 제안한다. 제안한 퍼지 드룹 제어기의 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시간 디지털 시뮬레이터 OP5600에 마이크로그리드를 모델링하고, 각 BESS의 제어기를 TMS320F28335에 구성하여 HILS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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