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효민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창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기업에서는 조직구성원의 복지나 구성원 간의 조직문화 형성 또는 조직구성원의 업무효율증진, 기업성과의 증진 등을 목적으로 기업의 내부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러한 기업의 내부이벤트는 기본적으로 기업의 이윤을 중시하게 되는 경영자의 입장에서 조직구성원의 업무효율증진을 위해 사용되어왔고. 지금과 같은 현시대적 입장에서는 그 성과가 검증되지 않더라도 진행되는 경우가 빈번한 실정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다양한 기업내부이벤트에 대하여 실질적 업무효율증진에 대한 연구나 조직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내부이벤트로 인한 종사원의 참여만족이 조직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업경영자와 내부이벤트담당자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 내부이벤트의 구성요소가 조직구성원의 참여만족도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고, 문헌연구에서는 기업의 내부이벤트의 개념과 유형, 사내스포츠이벤트의 구성요소, 참여만족의 개념과 구성요소, 조직동일시의 개념과 구성요소,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참여만족의 영향관계, 참여만족과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하였고, 각각의 선행연구를 근거하여 요인을 구성하였고 그에 따른 연구모형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연구목적에 맞도록 개발한 설문지를 사내스포츠이벤트가 진행된 현장에서 종사원에게 조사목적 및 내용을 설명한 다음, 종사원이 직접 자료를 작성하는 자기기입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SPSS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기업의 내부이벤트와 참여만족의 영향관계를 규명한 결과 시설, 프로그램, 장소, 운영, 전문사회자 중 프로그램, 운영, 전문사회자는 공익적 기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프로그램, 전문사회자, 운영 순으로 공익적 기여와 밀접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참여만족 중 사회적 인정과 개인적 성취는 요인 중 오직 전문사회자 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존 이벤트관련 선행연구에 있어 요인에 포함되지 않았던 전문사회자요인에 대한 시사점과 사내스포츠이벤트의 기획 시, 뛰어난 역량의 전문사회자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흥미로우며 즐길 거리가 풍부한 프로그램 구성이 요구되며 이를 뒷받침할 전문적인 진행요원과 대행사의 전문적인 운영능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둘째, 종사원의 참여만족이 조직동일시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한 결과 공익적 기여와 사회적 인정은 조직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개인적 성취는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종사원이 직접 공익적 기여와 사회적 인정을 경험하고 느끼도록 내부 프로그램과 이벤트의 흐름이 더욱 단합되고 협동적이며 종사원들 사이의 내부 의사소통의 접점이 많아지도록 기획하고 진행하여야 할 것으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는 전문사회자는 진행하는 이벤트에서 조직동일시를 위해서 종사원의 단합과 협동을 중점적으로 진행하여야 한다는 시사점 또한 제시하였다.
셋째, 사내스포츠이벤트가 조직동일시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한 결과 사내스포츠이벤트의 하위요인 중 전문사회자, 시설, 운영은 조직동일시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보이고 시설, 운영, 전문사회자 3개의 요인 중 전문사회자요인이 조직동일시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장소, 프로그램은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조직동일시에 효율적인 사내스포츠이벤트 기획을 위해서는 뛰어난 역량의 전문사회자의 섭외와 교류, 효과적인 시스템, 그리고 대행사의 전문적인 운영능력을 중심으로 진행하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기업의 내부이벤트에서 종사원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전문 사회자가 종사원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는 종사원이 느낀 참여만족이 조직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자와 대행사에게 목적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내부이벤트 기획과 전문사회자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01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01
1. 문제제기 01
2. 연구목적 04
제 2 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05
1. 연구범위 05
2. 연구방법 07
제 2 장 연구의 이론 08
제 1 절 기업의 내부이벤트 08
1. 기업의 내부이벤트의 개념 08
2. 기업의 내부이벤트의 유형 11
3. 사내스포츠이벤트의 구성요소 13
제 2 절 참여만족 16
1. 참여만족의 개념 16
2. 참여만족의 구성요인 18
제 3 절 조직동일시 21
1. 조직동일시의 개념 21
2. 조직동일시의 측정항목 24
제 4 절 선행연구 26
1.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참여만족의 영향관계 26
2. 참여만족과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 27
3.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 29
제 3 장 연구방법 설계 30
제 1 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0
1. 연구모형 30
2. 가설설정 3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제 2 절 조사설계 38
1. 조사목적 및 대상 38
2. 조사기간 및 방법 39
제 3 절 설문지 구성과 분석방법 39
1. 설문지 구성 39
2. 분석방법 42
제 4 장 실증분석 43
제 1 절 표본의 특성 43
제 2 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5
1. 사내스포츠이벤트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6
2. 참여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8
3. 조직동일시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1
4. 상관관계분석 52
제 3 절 가설검증 54
1.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참여만족의 영향관계 54
2. 참여만족과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 59
3. 사내스포츠이벤트와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 61
4. 가설검증결과 요약 63
제 5 장 결론 66
제 1 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66
1. 연구요약 66
2. 연구의 시사점 68
제 2 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71
참고문헌 73
부 록 81
Abstact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