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연구목적에서 제시한 대구·경북에 소재하는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과 성격특성, 진로태도 및 자기관리, 이와 관련된 대학생활만족도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의미있는 결과를 기존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원인과 이유에 대하여 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관리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관리는 5점만점에 3.48점으로 보통이상을 보였다. 부모기대직업지각에 따른 차이는 높다가 3.57점으로 보통이하 3.39점보다 높았다(t=-3.854, p<.01). 즉, 부모가 자녀에게 직업에 기대하는 기대감이 높을수록 자녀들이 자기관리를 잘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성별, 학년, 대학유형, 전공계열, 근로경험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태도성숙도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태도성숙도는 전체적으로는 5점만점에 3.29점으로 보통이상이었으며, 각 특성별 진로태도성숙도의 차이를 보면, 대학유형, 근로경험 그리고 부모기대직업지각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성별, 학년, 전공계열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진로태도성숙도는 4년제대 학생들이 전문대학생보다 높았고, 근로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근로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높았다. 그리고 부모가 자녀에게 직업에 기대하는 기대감이 높을수록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만족도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만족도는 전체적으로는 대학생활만족도는 5점만점에 3.29점으로 보통이상을 보였으며, 각 특성별 대학생활만족도의 차이를 보면, 대학생활만족도는 신입생들이 2학년 이상의 학생들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성격특성, 자기관리, 진로태도성숙도가 대학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한 결과, 저학년이 고학년보다, 성격은 친화성이 많고, 진로태도성숙도는 준비성이 많은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focuses on how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traits, self-management and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affect the level of campus life satisfaction. The subjects who took part in this research were students studying in the junior colleges and universities in Daegu and Kyungbook-province. This research had been conducted for two weeks, June 8. 2015 to June 19. 2015 with the systematic questionnaires. The final results of this study based on 403people are as follows: 1) The self-management in general characteristics The self-management in general characteristics got 3.48points, above average, out of 5 (perfect score). The differences of self-management through parents’ job expectation got 3.75 points more than 3.37, below average. That is, the higher the job expectation of parents was, the better their children carried out the self-management. Bu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gender, school year, college type, major and job experience. 2)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in general characteristics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in general characteristics achieved generally 3.29 points, above average, out of 5 (perfect scor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of college types, job experience and job expectation of parents in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But there were no differences of self-management in gender, school year and a major field of study. In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got the 4-year university students higher points than junior college students. The students with job experience achieved higher points than the students without job experience. Likewise, the higher their parents had job expectation, the higher they got points. 3) The level of campus life satisfaction in general characteristics The level of campus life satisfaction in general characteristics got overall 3.29 points, above average, out of 5 (perfect score). In the view of the level of campus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each characteristics, fresh students were more satisfied with the campus life than sophomore students and over. 4) The factors of effect on the level of campus life satisfaction As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had been made so as to find out how general charateristics, personality traits, self-management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level of subjects affect campus life, lower graders had higher satisfaction level with campus life than upper graders. In the viewpoint of the personality, the sociable students achieved higher satisfaction level. In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 the preparatory students got higher satisfaction level of campus life.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용어의 정의 3Ⅱ. 이론적 배경 51. 성격특성 52. 진로태도 123. 자기관리 194. 대학생활만족도 25Ⅲ. 연구방법 321. 연구모형 322. 연구대상자 및 자료수집 333. 연구도구 및 내용 334. 자료 분석 방법 37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8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사대상자의 분포 382. 신뢰도와 타당도 401) 성격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402) 자기관리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423) 진로태도성숙도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434) 대학생활만족도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47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관리 49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태도성숙도 50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만족도 516. 성격요인, 자기관리, 진로태도성숙도, 대학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527.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61) 다중공선성 검정 582) 대학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6Ⅴ. 고찰 61Ⅵ. 결론 및 제언 651. 요약 및 결론 652. 제언 663. 제한점 67참고문헌 68국문초록 78영문초록 80[부록] 설문지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