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변화로 인한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로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였다. 그 관점에서 우리는 더욱 많은 데이터 및 정보의 굴레에서 살아가게 되며, 그 정보 중에는 우리에게 시각적으로 바로 인지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과학 및 사회 분야의 총체적인 데이터처럼 해석을 해야 하는 것도 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은 빅데이터 혹은 정보를 표현하는 방식인 정보시각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해당 연구 분야 중에서 일부 단체와 연구자들은 양적 정보 시각화, 즉 차트 디자인에서 차트의 불필요한 시각적 요소, 데이터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하지 않은 시각적 장식들을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반면에 일부 인포그래픽 관련 디자이너들은 표현된 데이터를 자세하게 포장하고 정보에 대한 시각적 장식을 정보시각화에서 추가로 정교화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서 시각적 장식이 정말로 수용자의 이해에 이롭지 못한지, 그리고 다른 이점들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들을 시작으로 세부 연구들이 진행 중에 있다. 그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정보 시각화에서 시각적 장식의 유무(有無)가 수용자 정보처리 유형별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며 선행연구에서 진행되지 않은 인지욕구와 감정강도에 따른 수용자의 정보처리 4유형별 영향의 차이를 밝히는데 중심을 두었다. 본 연구는 실험에 앞서 정보시각화의 개념과 유형 및 비주얼 표현 양식을 이해하고 정보시각화 분야에서 정보를 표현하는 그래프 이외에 시각적 장식에 관한 사례와 그에 따른 선행 연구 및 논쟁의 측면, 그리고 수용자의 인지욕구와 감정강도에 따른 정보처리 4유형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본 실험에서는 양적 정보시각화의 대표적 유형인 막대, 선, 원 다이어그램 그래프를 기준으로 현재 인터넷상에서 시각적 장식이 포함된 정보시각화의 실제 사례들을 선출하였으며 비교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시각적 장식의 요소를 모두 제거한 유형을 제작하여 원본과 비교 분석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실험은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는데 첫 번째로 인지욕구 및 감정강도에 따른 수용자 유형분석, 두 번째로 정보시각화 유형 비교 분석은 신뢰도, 유용성, 선호도의 총 3가지로 이루어졌으며 분석 방법으로는 SPSS ver12.0을 사용하여 통계적 자료처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용자 유형에서 시각적 장식이 없는 유형에 전체적으로 긍정적이었던 인지적 정보처리자를 제외한 3가지 수용자 유형에서는 유용성, 선호도에서 시각적 장식이 있는 정보시각화 유형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합적, 감정적 정보처리자의 경우 신뢰성 측면에서는 시각적 장식 유,무 비교에서 차이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보시각화에서 메시지 유형의 변화가 수용자의 인지 욕구와 감정 강도에 따른 유형별 수용 태도에 대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정보시각화를 진행하는 경우, 기존의 주요 제작 가이드라인이었던 정보의 목적과 내용전달, 설계에 덧붙여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사람들의 유형이나 특성 또한 고려된다면 보다 효과적인 정보시각화 를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This study focused on determining the effects of whether visual embellishments are present in information visualization on the recipients’ attitudes by the information processing types and the difference of the influence of the four types of their information processing based on their need for cognition and emotional intensity that were not dealt with in the previous studies. In this study, apart from the charts that help understand the concepts & types of information visualization and the modes of visual representation and that express information in the field of information visualization, cases of visual embellishments, their relevant previous studies their controversial aspects, and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four types of information processing based on the recipients’ need for cognition and emotional intensity were reviewed before the experiment was performed. In this experiment, actual cases of information visualization that currently on the Internet includes visual embellishments based on bar, line, circle, and diagram charts were extracted that are representative types of quantitative information visualization, and one type free from all the elements of visual embellishment was produced to be compared and analyzed with the original version. This experiment was carried out with a survey. The analysis of the types of recipients was made based on their need for cognition and emotional intensity; that of the types of information visualization was made with a total of 3 items: reliability, utility, and preference level; and as for the analysis method, statistical data processing was performed with SPSS ver. 12.0. As the result of research, the 3 types of recipients, except for cognitive information processors who had generally held positive attitudes towards the types free of visual embellishments, were shown to hold positive attitudes towards the types with visual embellishments in terms of utility and preference. In the case of the processors with complex emotions, reliability was found to have minor difference in the comparison of whether visual embellishments were present. This result showed that the changes in the types of message in information processing had difference in recipients’ attitudes towards type-wise acceptance based on their need for cognition and emotional intensity. Therefore, it is thought that more effective information will be made if types or characteristics of those who accept information based on the result of research added to purpose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of content, and design that were previously included in major production guidelines.
목차
제 1 장 서론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2 연구 범위 및 방법 21.3 선행 연구 4제 2 장 이론적 배경 72.1 정보 시각화의 이해 72.1.1 정보 시각화의 정의 및 특성 72.1.2 정보 시각화의 효과 92.1.3 정보 시각화의 표현 102.1.4 정보 그래픽 요소의 특성 122.1.5 정보 그래프와 차트 152.1.6 정보 시각화와 미니멀리즘 192.2 정보처리 유형 252.2.1 정보처리 개념 252.2.2 인지욕구 262.2.3 감정강도 272.2.4 인지와 감정의 상호작용 정보처리 유형 282.3 수용자 태도 322.3.1 신뢰성 322.3.2 유용성 332.3.3 선호도 35제 3 장 연구방법 363.1 연구모형 363.2 연구가설 383.3 연구조사방법 413.2.1 조사대상 및 방법 413.2.2 설문지의 구성 423.4 분석방법 49제 4 장 연구결과 504.1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 504.1.1 인구통계학적 특성 504.1.2 신뢰도 분석 514.1.3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534.2 가설검증 544.2.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544.2.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594.2.3 연구문제 3에 대한 가설 검증 63제 5 장 결론 및 제언 685.1 연구요약 685.2 연구결론 69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73참 고 문 헌 74부 록 78ABSTRACT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