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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석우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춘식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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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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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과 교과서의 부록은 실습과 체험 중심의 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자료이자 교과 학습의 보충·심화 자료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부록에 대한 유용성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사용되고 있는 실과 교과서 부록의 유형에 따른 양적 분석과 학생들의 선호도 및 이해도, 유용성과 유형별 흥미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 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행 2009 개정 실과교육과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6종 교과서의 출판사의 실과 교과서 부록을 분석하였고, 경기도 소재 5개 학교 16개 학급의 학생 480명을 대상으로 실과 교과서 부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초등학생들의 실과 교과서 부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예비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여 검사지를 제작하였고, 평가진으로부터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예비조사와 검토의 결과를 바탕으로 문항 내용을 일부 수정하였다.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2.0 통계프로그램으로 신뢰도 검증 및 기술 분석, t-검증을 하였고 통계 검증에서 필요한 유의 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실과 교과서의 부록은 출판사별로 제공되는 양에 격차가 있었다. 5, 6학년 실과 교과서 부록이 제시된 횟수의 격차는 최대 25, 최소 7회로 차이가 컸다. 둘째, 제공되고 있는 부록이 단원별, 유형별로 제공되고 있는 부록이 출판사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교과서 부록을 공통 요소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특정 유형이나 특정 단원에 집중되는 현상이 있었다. 유형에 따른 격차는 최대 28회, 최소 4회였고, 단원에 따른 격차는 최대 12회, 최소 6회로 그 차이가 컸다. 셋째, 실과 교과서 부록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한 결과, 학년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넷째, 실과 교과서 부록의 유형별 흥미도는 학년에 따라 차이가 없었으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의 부록은 출판사에 따라 제공되는 분량의 격차가 커서 부록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출판사에 따라 학생들 간에 부록을 활용할 교육 기회 측면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현행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의 부록은 출판사에 따라 일부 단원에 편중되어 있거나 누락되어 있어서 교육내용에 따른 부록유형에 대한 규정이 필요하다. 부록이 필요한 교육내용을 무엇이고, 어떠한 유형으로 제공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규정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셋째, 실과 교과서 부록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은 학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 부록이 실과 수업에서 유용한 정도는 학년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차이가 없기 때문에 부록의 학습 안내, 활용, 과제 해결에서 학년과 성별에 따라 차이를 둘 필요는 없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실과 교과서 부록의 유형별 흥미도는 학년에 따라 차이가 없었으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실과 교과서의 부록을 제공할 때에는 제도형 부록에는 여학생들에게, 활동지형 부록에는 남학생들에 대한 배려를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활용하고 앞으로 이와 관련된 후속 연구를 위하여 제언하면, 검정 교과서 체제에서 출판사별로 교과서 부록의 분량에 대한 기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교과서 부록의 다양화를 위한 연구와 학습프로그램의 개발과 창의적인 교과서 구성으로 지면 위주의 부록이 아닌 실과 실습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재료의 부록이 필요하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내용 2
4. 용어의 정의 2
5.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실과 교육과정의 변천 4
2. 실과 교과서 부록 17
3. 선행연구 29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7
1. 연구절차 37
2. 연구의 방법 38
3. 연구의 대상 38
4. 측정 도구 40
5. 자료의 처리 43
Ⅳ. 연구결과 45
1. 실과 교과서 부록의 양적 분석 45
2. 실과 교과서 부록에 대한 인식 분석 55
3. 실과 교과서 부록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분석 58
4. 실과 교과서 부록의 유형에 따른 흥미도 분석 59
5. 시사점 62
Ⅳ. 결론 및 제언 64
1. 요약 64
2. 결론 65
3.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68
<부록> 학생용 설문지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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