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련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진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무용교수유형 선호도 측정척도 개발


이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적, 양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무용교수유형 선호도 측정척도를 개발한 후, 특성변인에 따른 무용교수유형 선호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질적연구 참여자 선정방법은 비확률 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중에서도 편의표본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는 비구조화 된 설문지와 반구조화 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질적연구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연구평가의 방법 중 다각적 분석법, 반성적 주관성, 전문가와의 토의 및 평가,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양적연구 대상자 선정방법은 비확률 추출법 중에서도 편의표본 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예비조사(pilot-test) 대상자는 서울 소재 S대학 무용전공자를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 선정방법은 비확률 추출방법 중에서 편의표본 추출법을 사용하였다. 본 조사(real-test) 대상자는 서울과 경기 소재 3개의 K, S, D대학 무용전공자를 표본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 선정방법은 비확률 추출방법 중에서 편의표본 추출방법을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양적연구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평균분산추출(AVE) 분석과 개념신뢰도(CR)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특성변인에 따른 무용교수유형 선호도 차이검증을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근거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교수유형 1차 영역에서는 시범 주도형, 시범 후 설명주도형, 주입식 주도형, 리드 주도형, 춤의 원리설명 주도형, 이해 주도형, 소통 주도형, 맞춤 주도형, 배려 주도형, 창작 주도형, 방향제시 주도형, 동기유발 주도형, 칭찬 주도형, 피드백 주도형, 기본기 주도형, 변용과 확장 주도형, 혼합 교수 주도형, 엄격 주도형, 지시 주도형으로 총 19개의 무용교수유형으로 범주화 되었다.
무용교수유형 2차 영역에서는 시범과 설명 주도형, 주입식 리드 주도형, 춤의 원리 이해 주도형, 학생 맞춤 주도형, 창작 주도형, 동기유발 및 방향제시 주도형, 칭찬과 피드백 주도형, 기본기 주도형, 혼합교수 주도형, 엄격지시 주도형으로 총 10 개의 무용교수유형으로 범주화 되었다.
둘째, 무용교수유형 최종문항은 학생맞춤 주도형 7문항, 엄격지시 주도형 6문항, 창작 주도형 6문항, 시범과 설명 주도형 6문항, 기본기 주도형 5문항으로 총 5요인 30문항으로 도출 되었다.
셋째, 수상경력에 따른 무용교수유형 선호도 차이는 시범과 설명 주도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습량에 따른 무용교수유형 선호도 차이는 시범과 설명 주도형과 기본기 주도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무용교수유형 선호도 차이는 창작 주도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키워드: 무용전공자, 무용교수유형, 선호도, 시범과 설명 주도형, 기본기 주도형, 창작 주도형

목차

표 목차........................................................................ⅰ
그림목차.....................................................................ⅱ
국문초록......................................................................ⅲ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목적................................................................ 5
1.3 연구문제................................................................ 5
1.4 연구의 제한점......................................................... 5
1.5 용어의 정의............................................................ 6
1.5.1 무용교수유형.......................................................6
1.5.2 선호도............................................................... 6
1.5.3 시범과 설명 주도형.............................................. 6
1.5.4 학생 맞춤 주도형................................................. 7
1.5.5 엄격지시 주도형.................................................. 7
1.5.6 창작 주도형........................................................7 1.5.7 기본기 주도형...................................................... 7
2. 이론적 배경.............................................................. 8
2.1 무용교수유형......................................................... 8
2.2 선호도................................................................. 10
2.3 무스카 모스턴의 스펙트럼 이론................................ 11
3. 연구방법................................................................ 14
3.1 연구참여자/연구대상자.......................................... 16
3.1.1 질적연구.......................................................... 16
3.1.2 양적연구.......................................................... 17
3.2. 측정과 분석방법................................................... 19
3.2.1 질적연구.......................................................... 19
3.2.2 양적연구.......................................................... 21
3.3.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2
3.3.1 질적연구.......................................................... 22
3.3.2 양적연구...........................................................24
3.4. 자료처리............................................................ 26
3.4.1 질적연구.......................................................... 26
3.4.2 양적연구.......................................................... 26
4. 연구결과................................................................ 28
4.1 질적연구............................................................. 28
4.2 양적연구.............................................................. 40
4.3 무용전공자의 특성변인에 따른 선호도 차이검증...........60
4.3.1 수상경력에 따른 선호도 차이검증...........................60
4.3.2 연습량에 따른 선호도 차이검증..............................62
4.3.3 학년에 따른 선호도의 차이검증..............................64
5. 논의.......................................................................65
6. 결론 및 제언............................................................69
참고문헌 ...................................................................72
ABSTRACT...............................................................75
부록(설문지)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