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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은경 (서울신학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규운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신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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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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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서 은 경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송 규 운)

본 연구는 교사의 놀이신념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유아의 인구학적 특성 및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차이를 탐색하여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완화와 예방을 위한 교사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어떠한가?
1-1.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어떠한 경향으로 나타나는가?
1-2. 유아의 인구학적 특성(성별, 연령, 출생순위)에 따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차 이가 있는가?
1-3. 교사의 배경 변인(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에 따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차이 가 있는가?
2. 교사의 놀이신념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서울 및 인천광역시와 부천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이용하는 만 4, 5세 유아 130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14명으로 유아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는 면접을 통해 실시하였고 그들의 담임교사들에게는 놀이신념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지는 염현경(1998)의 ‘한국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KPDSS; Korea Preschool Daily Stress Scale)’를 사용하였고 교사용 질문지는 Fogel(2003)이 개발한 PPBS( The Parent Play Beliefs Scale)를 번안하여 수정하여 사용한 유미(2008)의 어머니 놀이신념 척도 중 긍정적 놀이신념과 부정적 놀이신념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통계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기술통계분석, t-test, 분산분석(Anova), 사후검증(Scheffe), 이변량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다음과 같았다.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전체 평균은 1.09점으로 중간 점수(1.5)보다 낮게 나타났고 유아들은 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함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안. 좌절감 경험, 자존감 상함의 순서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유아의 연령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함을 제외한 모든 하위 요인과 유아의 전체 일상적 스트레스에서 만4세 유아가 만5세 유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출생순위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교사의 연령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유아의 전체 일상적 스트레스와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함과 불안. 좌절감 경험함에서의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20-30세, 30-35세 교사의 유아들이 40-45세 교사의 유아들보다 낮게 나타났다. 자존감 상함에서의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25-30세, 30-35세 교사의 유아들이 40-45세, 45-50세 교사의 유아들보다 낮게 나타났다. 유아의 전체 일상적 스트레스는 20-30세, 30-35세 교사의 유아들이 40-45세, 45-50세 교사의 유아들보다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교사의 학력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유아의 전체 일상적 스트레스와 모든 하위 요인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함, 불안. 좌절감 경험함, 자존감 상함 그리고 유아의 전체 일상적 스트레스에서 대졸교사의 유아들이 대학원졸업 교사의 유아들보다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근무경력은 유아의 전체 일상적 스트레스와 모든 하위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비난. 공격적 상황에 접함은 F값 3.50 (p<0.01)이었으나 집단간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불안. 좌절감 경험함, 자존감 상함, 유아의 전체 일상적 스트레스에서 교사의 경력이 2년 미만, 2-4년 미만 교사의 유아들이 4-6년, 6년 이상인 교사의 유아들보다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놀이신념 중 긍정적 놀이신념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교사의 부정적 놀이신념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높은 수준의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즉 교사의 부정적 놀이신념이 높을수록 비난. 공격적 상황, 불안. 좌절감 경험함, 자존감 상함에서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전체 일상적 스트레스가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변인은 유아의 연령, 교사의 연령, 학력, 경력이며 교사의 놀이신념 중 부정적 놀이신념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높은 수준의 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예방하는 교사의 올바른 역할에 대한 교사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8
C.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1
A. 스트레스 11
1. 스트레스 개념 11
2. 유아 스트레스의 특징 13
3.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14
B. 놀이신념 17
1. 놀이성과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행동 18
2. 어머니의 놀이신념 19
3. 교사의 놀이신념 21
C.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변인에 따른 선행연구 23
1. 유아의 내적 변인 23
2. 가정환경 변인 31
3. 보육환경 변인 33
Ⅲ. 연구방법 41
A. 연구 대상 41
B. 연구도구 43
1.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43
2. 놀이신념 46
C. 연구절차 49
D. 자료 분석 51
Ⅳ. 연구 결과 53
A.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53
1.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일반적 경향 53
2. 유아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54
3.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57
B. 교사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63
Ⅴ. 논의 및 결론 67
A. 논의 67
B.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80
부록 89
Abstract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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