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지혜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남상준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교과서 삽화를 보았을 때 연상하는 단어를 알아보고, 이 연상어가 학습 내용과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분석하며, 삽화를 통해 유추한 공부하고 싶은 내용과 학습 목표 일치도를 비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 교과서 지리 영역 삽화의 적합성을 제고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 교과서 지리 영역 10개 차시 수업에 해당하는 20개의 삽화를 선정한 뒤, 학생들의 연상을 조사? 분석하고,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개조식 문장으로 진술하여 학습 목표 일치도를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 5인이 2009 개정 교육과정 5,6학년군 사회 교과서 ‘2. 변화하는 우리 국토’ 단원의 36개 삽화 중 학습 목표를 잘 드러내고 있어서 학생들의 연상을 쉽게 이끌 수 있는 삽화 20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삽화별로 학습 목표와 연관된 ‘핵심 단어’를 추출하여 학생들의 연상과 비교?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하였다. 학생들은 삽화를 보고 자유연상 하여 삽화별로 3개씩의 연상어를 떠올린 뒤, 차시별 연상어 6개를 바탕으로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개조식의 문장으로 진술하였다. 이 문장을 교사 5인이 일치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여 일치도 평균을 산출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사회 교과서 지리영역 삽화를 보고 연상한 것은 삽화를 하나의 정보로 인식한 뒤 ‘이것은 무엇이다’라는 시각적 형태로 정보를 수집하고 확인하는 단계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둘째, 다음으로 많이 나타난 것은 행위나 모습을 보고 의미를 해석하고 유추하는 경향이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사전 경험 및 배경 지식 등을 기반으로 연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이 연상한 단어의 핵심 단어 일치도를 살펴보면, 10개 차시 삽화 중 50%정도의 일치도를 보이는 차시는 6개로서 배우지 않아도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 핵심 단어를 찾을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이들 삽화는 학생들의 인지 수준에 적합하게 설정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반면 일치도가 낮은 차시의 삽화들은 학습자의 흥미와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삽화의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은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교과서 삽화를 통해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전 경험과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삽화 내용을 연상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삽화가 제작되어야 한다.
둘째, 삽화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양이 많으면 학생들의 이해도와 집중도가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므로 학습 목표와 관련된 핵심적인 내용을 엄선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을 고려한 삽화가 제작되어 삽화를 통해 추상적인 지리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시간적, 공간적 제한을 극복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의사소통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Ⅱ. 삽화의 기능과 연상의 의의 9
1. 삽화의 기능과 의의 9
가. 사회교과서 삽화의 기능 9
나. 사회교과서 삽화의 선정 기준 14
다. 교과서 삽화의 유형 17
2. 연상 작용 22
가. 연상의 개념형성 22
나. 연상의 구성요소 24
다. 연상의 조사방법 25
Ⅲ. 분석 방법 및 절차 28
1. 학습자 특성 28
2. 삽화 선정 28
3. 분석의 방법 및 기준 31
가. 삽화를 통한 아동들의 연상 분석 31
나. 학습 목표에 대한 아동들의 인식 분석 35
Ⅳ. 분석 결과 38
1. 삽화를 통한 학생들의 연상 38
2. 학생들의 연상을 통한 삽화의 적합성 89
Ⅴ. 결론 및 제언 100
1. 결론 100
2. 제언 103
* 참고문헌 106
* ABSTRACT 11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