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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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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선경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여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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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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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정서표현양가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생의 거부민감성은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대학생의 거부민감성은 정서표현양가성을 매개로 하여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생의 거부민감성은 정서표현양가성의 어떤 요인을 매개로 하여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충청북도 지역 대학생 및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모집한 대학생 357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거부민감성 척도(The Rejection Sensitivity Questionnaire; RSQ), 한국판 정서표현양가성 척도(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Questionnaire-Korean version; AEQ-K), 한국판 대인관계문제검사 원형척도의 단축형(Short form of the KIIP Circumplex scales, KIIP-SC)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dow 22.0 및 AMO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earson 적률상관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거부민감성은 대인관계문제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자기방어적양가성은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관계관여적양가성과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자기방어적양가성은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에서 관계관여적양가성이 자기방어적양가성에 선행하여 대인관계문제에 순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중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대학생의 거부민감성이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과, 이를 완충해줄 수 있는 정서표현양가성의 영향을 자기방어적양가성 및 관계관여적양가성으로 나누어서 자세히 살펴보았다는 점이다. 이 연구결과를 기초로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 논의되길 바라며, 상담현장에서 상담자가 거부민감성향 대학생 내담자를 만났을 때, 정서표현양가성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통하여 이들이 점차 대인관계 상황에서 건강하고 적응적으로 기능하는데 조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8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거부민감성 10
가. 거부민감성의 개념 10
나. 거부민감성 모델 14
다. 거부민감성 관련 선행연구 15
라. 거부민감성과 정서표현양가성 16
마. 거부민감성과 대인관계문제 17
2. 정서표현양가성 18
가. 정서표현 18
나. 정서표현양가성의 개념 20
다. 정서표현양가성 관련 선행연구 23
라. 정서표현양가성과 대인관계문제 25
3. 대인관계문제 26
가. 대인관계 26
나. 대인관계문제의 개념 28
다. 대인관계문제 원형 모형 30
라. 대인관계문제 관련 선행연구 34
4. 연구 가설 및 연구 모형 36
가. 연구 가설 36
나. 연구 모형 36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검사도구 39
가. 거부민감성 척도 39
나. 정서표현양가성 척도 41
다. 대인관계문제 척도 41
3.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3
Ⅳ. 연구 결과 45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45
2.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 47
3. 측정모형 검증 50
4. 구조모형 검증 53
가. 구조모형 검증 53
나. 매개효과 검증 57
Ⅴ. 논의 및 결론 60
1. 논의 60
2. 결론 69
3. 의의 및 시사점 70
4. 제한점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9
부록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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