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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희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용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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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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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포함한 중학교 과학 순환에 대한 6차시 분량의 디지털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비전문가인 일반교사도 직관적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iBooks Author라는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디지털교재를 제작하였다. 갤러리 위젯, 미디어 위젯, 대화식이미지 위젯, 팝오버 위젯을 통해 탐구 과정을 상세히 안내하였고 3D 위젯, HTML 위젯, 키노트 위젯을 이용해 관련 학습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하였다. 복습 위젯, 노트패드 위젯, 폼빌더 위젯, 스케치패드 위젯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고 탐구 문제에 답을 작성하여 공유, 평가 할 수 있게 하였다.
서책형 교과서에 비해 디지털교재만의 장점이 뚜렷이 드러나도록 다양한 교과 관련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시하고 무선인터넷에 기반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이 일어나도록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지식의 폭과 깊이를 확장하여 학습효과를 최대화하고 학습과정과 이해수준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피드백이 가능하게 하였다.
중학생 대상으로 혈구를 관찰하고 구성성분을 알아보는 ‘혈액의 구성과 기능’, 해부를 통해 심장의 구조를 파악하고 기능을 알아보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의 6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후 디지털 교과서 평가준거 중 사용자 영역 평가를 이용하여 6가지 평가지표와 개방형 문항에 대해 평가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최종 완성하였다. 개발된 디지털교재는 교과내용을 텍스트, 판서, 음성이 포함된 내용 설명 동영상으로 제시해 자기 주도 학습을 유도하였으며 3D 심장 모형을 손가락으로 직접 조작하며 입체감, 공간감, 양감을 효과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차별화하였다.
직관적이고 손쉬운 사용이 가능한 iBooks Author 저작도구를 이용한다면 일반교사들도 용이하게 수업자료를 통합하여 사용자 친화적이고 멀티터치에 기반한 인터랙티브한 교재를 만들 수 있다. 더 나아가 자료들의 저작권이 해결된다면 A사의 iBooks store를 통해 배포하여 고품질 수업자료의 질적, 양적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I. 개발의 필요성 및 목표 1
1. 개발의 필요성 1
2. 개발 목표 2
II. 이론적 배경 및 교육과정 분석 3
1. 이론적 배경 3
가. 순환학습모형 3
2. 교육과정 분석 5
가. 개발 단원의 선정 이유 5
나. 단원 학습 체계 6
Ⅲ. 개발 과정 및 개발 방법 8
1. 개발 과정 8
2. 개발 도구 9
3. 제작 환경 9
4. 자료 수집 및 편집 10
Ⅳ. 디지털교재 개발 결과 및 평가 13
1. 스토리보드 작성 13
2. 디지털교재 구성요소 21
가. 교과내용 21
나. 멀티미디어 22
다. 공책 24
라. 평가 26
3. 디지털교재 개발 결과 27
가. 교수학습지도안 27
나. 디지털교재 34
4. 평가 46
Ⅴ.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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