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은겸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선혜연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유형(피해경험, 가해경험, 가?피해경험, 무경험)에 따라 학교폭력 상황에서 학교폭력의 심각성, 처리방식, 벌의 필요성 및 적절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유형에 따라 학교폭력의 심각성 판단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유형에 따라 학교폭력의 처리방식 판단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폭력 경험유형에 따라 벌의 필요성 및 적절성 판단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853명의 학부모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현재 학교에서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신체적 폭력, 언어적 폭력, 관계적 폭력에 관한 가상의 상황을 제시한 시나리오 방식으로 제작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18에서 빈도분석, 기술통계, 아노바 분석 및 사후검증(Scheffe, Dunnett T3), 비모수통계(Kruskal- Wallis), 카이제곱을 이용한 독립성 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경험유형별로 학교폭력 상황의 심각성, 처리 방식, 벌의 필요성 및 적절성에서 집단 간의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 둘째, 피해학생 학부모가 가해학생 학부모, 가?피해학생 학부모, 무경험 학부모에 비해 학교폭력 상황을 더 심각하며 벌이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벌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데 있어 피해학생 학부모와 가해학생 학부모의 인식 차이가 많이 났다. 특히 피해학생 학부모, 가?피해학생 학부모, 무경험 학부모가 적절하다고 인식한 사회봉사활동, 특별교육이수를 가해학생 학부모는 부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를 통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실제 초등학교 학교폭력 해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구함으로써 학부모 상담, 교사 연수 및 학교폭력 예방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한 점이다. 또한 시나리오를 통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실제적인 장면에서 학부모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알아본 점이다. 이와 같은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작된 학교폭력 질문지는 초등학교가 아닌 중고등학교에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학교폭력 상황에 대해 더 다양한 사례를 제공하고 학교폭력 경험유형에 대한 문항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보완할 필요가 있겠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9
1. 학교폭력의 개념과 특징 9
가. 학교폭력의 정의 및 유형 9
나. 초등학교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7
다. 학교폭력 경험유형별 집단 특성 19
2. 학교폭력의 대처 31
가. 학교폭력 처리 방식 및 대처모형 32
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법적 조치 40
다.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의 판단기준 및 변화 45
3. 인식 차이에 대한 선행연구 49
가. 학교폭력 인식 차이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49
나. 학교폭력 인식 차이에 대한 연구 고찰 59
4. 연구 가설 61
Ⅲ. 연구 방법 63
1. 연구대상 63
2. 연구도구 65
가. 시나리오 구성 방법 65
나. 질문지 제작 71
다. 예비조사 및 본조사 75
3. 분석 방법 76
Ⅳ. 연구결과 78
1. 학부모의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인식 78
가. 자녀가 경험한 학교폭력 경험유형 78
나. 학교폭력 경험유형별 심각성 판단 79
2. 학부모의 학교폭력 처리방식에 대한 인식 80
3. 학부모의 학교폭력 벌에 대한 인식 83
가. 학교폭력 경험유형별 벌의 필요성 83
나. 학교폭력 경험유형별 벌의 종류의 적절성 84
Ⅴ. 논의 97
1. 요약 97
2. 논의 99
3.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110
4.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4
<참고문헌> 119
148
<부록> 1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