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선화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연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변화 과정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를 통해 학급도우미 역할 경험이 유아의 사회성 증진에 효과적인 방안임을 제안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 연구의 참여 유아는 D시 D구에 위치한 J유치원의 만 5세 단일연령 학급 자비반 유아 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4월 13일부터 8월 20일까지 19주간 이루어졌으며 연구자는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변화 과정 탐색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참여관찰과 면담, 기타자료 수집이었다. 또 참여 유아의 유치원 생활 전반에 대한 참여관찰을 실시하고 현장관찰 기록노트를 작성하였으며 유아, 담임교사, 학부모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정리하기, 분류하기, 해석하기 세 단계의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하기 전 참여 유아의 상호작용은 ‘강압적인 말과 행동’, ‘규범 지키기의 어려움과 책임감 부족’, ‘남을 탓하는 행동’의 세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참여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부적절한 협상의 반복’, ‘규범의식과 책임감 형성’, ‘권력 행사’의 세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셋째, 학급도우미 역할 경험에 익숙해진 참여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협동심 형성’, ‘배려의 증진’의 두 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변화 과정에 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도우미 역할 경험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규범의식과 책임감 형성에 도움이 되고 유아는 학급도우미 역할 경험을 통해 타인과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또래집단에 쉽게 소속되고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다.

둘째,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할 때 교사는 유아들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시기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조언과 격려, 지지를 해주고 유아들이 자율적이며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원해 주어야 한다.

셋째, 교사는 교실 내 학급도우미 활동 중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 등을 유아들과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여 해결할 수 있다.

목차

I.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II. 이론적 배경 7
A. 학급도우미 역할 7
B.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10
C. 학급도우미 역할과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16
III. 연구 방법 19
A. 연구자 19
B. 참여 유아 21
C. 연구 현장 27
D. 자료 수집 33
E. 연구 과정 38
F. 자료 분석 41
Ⅳ.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변화 과정 42
A.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하기 전 유아 43
1. 강압적인 말과 행동 44
2. 규범 지키기의 어려움과 책임감 부족 49
3. 남을 탓하는 행동 55
B. 학급도우미 역할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유아 60
1. 부적절한 협상의 반복 61
2. 규범의식과 책임감 형성 67
3. 권력 행사 71
C. 학급도우미 역할 경험에 익숙해진 유아 80
1. 협동심 형성 80
2. 배려의 증진 86
Ⅴ. 논의 및 결론 94
A. 논의 94
B. 결론 99
C. 제언 100
참고문헌 101
ABSTRACT 10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