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연수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중복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의 발전과 과학학습에서 공간능력이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공간능력과 낮은 언어능력을 가진 영재학생은 언어능력에 기반한 교수전략과 평가방식으로 인해 영재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미성취하는 경향을 보인다. 국내에서는 영재 선발을 위해 관찰추천제가 시행되고 있으나 실제 추천 시에는 여전히 언어능력 기반의 학업성취도가 많이 고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추천 시 과학학업성취도를 중요하게 반영할 때 놓칠 수 있는 높은 공간능력과 낮은 언어능력을 가진 미성취 영재의 발견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간능력검사와 언어능력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공간능력과 언어능력 수준을 바탕으로 과학학업성취도와 광원 및 빛의 직진에 대한 이해 정도를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과학학업성취도 수준을 고려하여 면담대상자를 선정하고 지연검사를 실시하여 빛의 직진 개념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결론을 정리하였다.
첫째, 과학학업성취도는 공간능력, 언어능력과 각각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며 공간능력이 낮은 집단과 언어능력이 낮은 집단은 과학학업성취도가 낮게 나타났다. 영재 추천 시에 과학학업성취도가 중요한 요소로 고려될 경우, 공간능력과 언어능력 중 어느 한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과학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낮은 학업성취로 인해 추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둘째, 비언어성 검사로 실시한 광원과 빛의 직진문제 풀이 결과, 공간능력 수준에 따라서는 집단별 차이가 나타났으나 언어능력 수준에 따라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비언어성 검사를 이용하여 과학개념을 확인할 경우 높은 공간능력을 가지면서 언어적으로 부족함을 가지고 있는 학생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셋째, 빛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는 언어능력이나 과학학업성취도보다 공간능력이 뛰어난 예견자로써의 역할을 하였다. 공간능력이 높은 학생은 공간능력이 낮은 학생에 비해 광원에 대한 인식, 광선의 진행경로, 광원에 의한 개별 상의 크기, 광원에 의해 생긴 전체 상의 모양, 상의 중첩에서 뛰어난 이해를 보였다. 또한 빛 개념에 대한 면담과정에서 과학학업성취도만으로는 놓칠 수 있는 높은 공간능력을 가진 미성취영재의 가능성을 가진 학생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과학영재 추천 시 과학학업성취도를 중요하게 고려할 때 높은 공간능력을 가지면서 낮은 언어능력을 가진 영재를 놓치게 될 위험성을 보여주며, 그들의 과학적 잠재력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비언어성 검사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미성취 영재 6
2. 공간능력과 언어능력 12
3. 언어능력 16
4. 높은 공간능력을 가진 미성취 영재 18
Ⅲ. 연구방법 24
1. 연구 설계 24
2. 과학 개념 선정 26
3. 연구대상 선정 30
4. 검사도구 선정 및 개발 30
5. 자료 수집 37
6. 자료 분석 3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1
1. 공간능력-언어능력과 과학학업성취도 결과 41
가. 공간능력-언어능력과 과학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41
나. 공간능력 수준에 따른 과학학업성취도 결과 42
다. 언어능력 수준에 따른 과학학업성취도 결과 44
라. 공간능력-언어능력에 따른 그룹별 과학학업성취도 결과 45
2. 공간능력-언어능력에 따른 광원과 빛의 직진 문제 결과 47
가. 공간능력 수준에 따른 광원과 빛의 직진 문제 풀이 결과 47
나. 언어능력 수준에 따른 광원과 빛의 직진 문제 풀이 결과 48
다. 공간능력-언어능력 수준별 그룹 간 빛의 직진 문제 풀이 결과 49
3. 공간능력-언어능력 수준에 따른 빛 개념 이해 51
가. 면담 대상 학생 선정 51
나. 광원에 대한 인식 분석 53
다. 광선의 진행 분석 57
라. 광원에 의한 상(또는 그림자)의 크기 62
마. 점광원에 의한 개별 상(또는 그림자)의 모양 66
바. 광원에 의한 전체 상(또는 그림자)의 모양 70
사. 상(또는 그림자)의 중첩 79
아. 분석결과 종합 83
V. 결론 및 제언 86
1. 결론 86
2. 제언 88
참고 문헌 89
ABSTRACT 96
부 록 9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