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0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43. 용어의 정의 44. 연구의 제한점 5II. 이론적 배경 61. 유전 영역의 과학사 62. 이론 발달의 단계와 전략 123. 과학사를 활용한 유전 영역의 교수-학습 16III. 연구 방법 201. 연구 절차 202. 유전 영역의 이론 발달 단계와 전략 분석 21가. 분석 대상 21나. 분석 방법 213. 유전이론 발달 과정에 나타난 과학자의 탐구 과정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 분석 23가. 유전이론 발달 과정에 나타난 과학자의 탐구 과정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 분석을 위한 질문지 개발 23나. 질문지 투입 25다. 예비교사의 응답 분석 26IV. 연구 결과 및 논의 281. 유전 영역의 이론 발달 단계와 전략 분석 28가. 유전 영역의 이론 발달 단계와 전략 1차 분석 28나. 재구성한 분석 틀 42다. 유전 영역의 이론 발달 단계와 전략 최종 분석 432. 유전이론 발달 과정에 나타난 과학자의 탐구과정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 분석 56가. 멘델의 유전법칙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 56나. 유전물질의 본체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 65다. DNA의 구조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 70라. 유전암호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 75마. 셀프 스플라이싱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 79V. 결론 및 교육적 함의 831. 결론 832. 교육적 함의 84참고문헌 85ABSTRACT 90부록 9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