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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식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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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와 동작 원리를 학습하고 블록기반의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아두이노와 각종 입출력 장치, 센서 등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교육을 적용했을 때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을 연구하여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실험 집단에는 아두이노를 활용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제 집단에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한 후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을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실험 집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아두이노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입증되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II 이론적 배경 6
1. 창의적 문제 해결력 6
2. 창의력 향상을 시키기 위한 연구 10
3. 프로그래밍 교육 11
4. 정보 교육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 14
5. 로봇 프로그래밍 15
6. 아두이노 18
7. 로봇 교육과 아두이노 21
8. 창의성 수업 모형 22
III 연구설계 27
1. 소프트웨어 운영 지침 27
2. 수업 설계의 기본 방향 28
3.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교육 설계 29
IV 연구방법 43
1. 연구가설 43
2. 연구대상 43
3. 연구설계 및 절차 44
4. 검사도구 44
V 연구절차 및 연구 결과 45
1. 사전검사 45
2. 사후검사 46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7
부록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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