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제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동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과서, 수능, EBS 연계 교재 읽기 지문에 나온 어휘를 분석하고 이들 어휘 차이가 학습자들에게 어휘 학습 부담을 주는지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영어Ⅰ, 영어Ⅱ 교과서 16권, 2005학년도부터 2016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영어 시험 및 평가원 모의고사 기출문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발행된 EBS 연계 교재 22권을 코퍼스로 구축했다. 어휘 수준 차이 확인을 위해서 교과서, 수능, EBS 연계 교재 코퍼스를 WordSmith Tools, GSL-AWL(General Service List-Academic Word List) 어휘 목록, BNC-COCA-25000(British National Corpus-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25000) 어휘 목록, 2009·2015 개정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교과서 어휘 목록을 활용하여 비교·분석을 했다. 또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하여 교과서, 수능, EBS 연계 교재의 독해 및 어휘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과서, 수능, EBS 연계 교재 사이에는 어휘 수준 차이가 존재했고, EBS 연계 교재가 교과서와 수능보다 학습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어휘를 요구했다. 이는 EBS 연계 교재가 학습자들에게 어휘 학습 부담을 줄 수 있다. 아울러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능-EBS 연계 정책 재고, 수능의 명확한 성격 및 목표 규정, 교과서 코퍼스를 활용한 수능-교과서 연계 방안 도입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했다. 또한 교과서, 수능, EBS 연계 교재의 핵심어 분석, 문항 유형에 따른 학술 어휘 분석, 독해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요소에 대한 연구 및 변별력 있는 문항 개발의 필요성, 교과서, 수능, EBS 연계 교재의 소재에 따른 어휘 분석을 제언했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4
1.3 용어의 정의 5
1.3.1 어휘 수준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7
2.1 어휘 연구 7
2.1.1 어휘의 중요성 8
2.1.2 적정 어휘 학습 양과 어휘 선정 기준 10
2.1.3 어휘와 독해의 관계 13
2.2 코퍼스와 코퍼스 언어학 그리고 언어 교육 14
2.2.1 코퍼스와 코퍼스 언어학 14
2.2.2 코퍼스 관련 핵심 용어 16
2.2.3 코퍼스의 교육적 활용 17
2.2.4 교과서 코퍼스의 필요성 및 효과 19
2.2.5 코퍼스를 활용한 교수법 : Data-Driven Learning 21
2.3 대학수학능력시험 22
2.3.1 수능 영어 시험의 성격 및 특징 23
2.3.2 수능-EBS 연계 27
2.4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29
2.4.1 선택교육과정으로서의 고등학교 영어 교과 29
2.4.2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어휘 지침 31
2.5 선행 연구 35
Ⅲ.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39
3.1 연구 대상과 범위 39
3.1.1 영어 III 교과서 39
3.1.2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평가원 모의고사 기출문제 40
3.1.3 EBS 연계 교재 41
3.1.4 설문조사 및 인터뷰 42
3.2 연구 절차 43
3.2.1 코퍼스 구축 43
3.2.2 어휘군 전환 및 목록 구축 45
3.2.3 코퍼스 분석 47
3.2.4 설문조사 및 인터뷰 50
3.3 분석 도구 50
3.3.1 Wordsmith Tools 6.0 51
3.3.2 Range 프로그램 51
3.3.3 Familizer28 52
3.3.4 General Service List-Academic Word List 53
3.3.5 BNC-COCA-25000 54
Ⅳ.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56
4.1 설문조사 및 인터뷰 결과 56
4.1.1 학생 설문조사 및 인터뷰 결과 56
4.1.2 교사 설문조사 및 인터뷰 결과 68
4.2 교과서, 수능, EBS 연계 교재의 어휘 수준 비교 83
4.2.1 외형적 크기 비교 84
4.2.2 일반 어휘-학술 어휘 비교 91
4.2.3 영어권 일반 대용량 코퍼스 어휘 목록과의 범주 비교 100
4.3 2009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비교 108
4.3.1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비교 109
4.3.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비교 118
4.4 교과서 어휘와의 관련성 128
4.4.1 교과서와 수능 129
4.4.2 교과서와 EBS 연계 교재 140
Ⅴ. 결론 및 제언 145
5.1 결론 145
5.2 제언 154
참고 문헌 158
ABSTRACT 169
부록 1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