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
Ⅰ. 서 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 목적 41.3 용어의 정의 51.3.1 어휘 수준 5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72.1 어휘 연구 72.1.1 어휘의 중요성 82.1.2 적정 어휘 학습 양과 어휘 선정 기준 102.1.3 어휘와 독해의 관계 132.2 코퍼스와 코퍼스 언어학 그리고 언어 교육 142.2.1 코퍼스와 코퍼스 언어학 142.2.2 코퍼스 관련 핵심 용어 162.2.3 코퍼스의 교육적 활용 172.2.4 교과서 코퍼스의 필요성 및 효과 192.2.5 코퍼스를 활용한 교수법 : Data-Driven Learning 212.3 대학수학능력시험 222.3.1 수능 영어 시험의 성격 및 특징 232.3.2 수능-EBS 연계 272.4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292.4.1 선택교육과정으로서의 고등학교 영어 교과 292.4.2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어휘 지침 312.5 선행 연구 35Ⅲ.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393.1 연구 대상과 범위 393.1.1 영어 III 교과서 393.1.2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평가원 모의고사 기출문제 403.1.3 EBS 연계 교재 413.1.4 설문조사 및 인터뷰 423.2 연구 절차 433.2.1 코퍼스 구축 433.2.2 어휘군 전환 및 목록 구축 453.2.3 코퍼스 분석 473.2.4 설문조사 및 인터뷰 503.3 분석 도구 503.3.1 Wordsmith Tools 6.0 513.3.2 Range 프로그램 513.3.3 Familizer28 523.3.4 General Service List-Academic Word List 533.3.5 BNC-COCA-25000 54Ⅳ.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564.1 설문조사 및 인터뷰 결과 564.1.1 학생 설문조사 및 인터뷰 결과 564.1.2 교사 설문조사 및 인터뷰 결과 684.2 교과서, 수능, EBS 연계 교재의 어휘 수준 비교 834.2.1 외형적 크기 비교 844.2.2 일반 어휘-학술 어휘 비교 914.2.3 영어권 일반 대용량 코퍼스 어휘 목록과의 범주 비교 1004.3 2009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비교 1084.3.1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비교 1094.3.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비교 1184.4 교과서 어휘와의 관련성 1284.4.1 교과서와 수능 1294.4.2 교과서와 EBS 연계 교재 140Ⅴ. 결론 및 제언 1455.1 결론 1455.2 제언 154참고 문헌 158ABSTRACT 169부록 17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