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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부영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연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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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인기 유아의 또래관계를 탐색함으로써 비인기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또래와의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 및 공감대 형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의미 있는 이해를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비인기 유아의 또래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충청북도 C시에 위치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5세 단일연령 학급 H반의 온누리(가명)이다. 본 연구는 2015년 4월 20일부터 9월 24일까지(2015. 7. 20. - 8. 23, 여름방학 제외) 4개월간 주 3-4회 걸쳐 46회 관찰하였다. 또래관계를 가장 자연스럽게 관찰할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중심으로 하되 기본교육과정의 다양한 활동을 관찰하였다. 연구 참여자 및 또래관계에 관한 자료를 관찰과 기록, 사진 촬영, 음성 녹음, 면담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수집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모두 컴퓨터 파일로 저장하여 보관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는 해석과 재해석, 분류 및 분석의 순환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인기 유아의 또래관계에서 유머와 같은 유아의 내적인 힘은 또래관계의 긍정적인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둘째, 또래의 관심과 수용, 근접성 등은 비인기 유아의 또래 접근을 돕고 또래와 친분관계를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셋째, 엄격한 교실 규칙이나 교실 분위기 등은 비인기 유아의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간접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 비인기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인기 유아의 내적인 힘의 발견은 또래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부모나 교사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둘째, 비인기 유아라 할지라도 어떤 또래와 무슨 활동을 할 때 활발한 참여와 즐거움을 느끼는지를 관심있게 살펴보고, 그들의 관계가 긍정적으로 유지되고 개선되도록 적절한 개입을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비인기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관심과 평가 대상을 유아로 제한하지 않고 교실 분위기와 규칙, 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학습 방법, 교실 상황 등 비인기 유아를 둘러싼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하여 살펴봄으로써 비인기 유아의 또래관계를 사회 맥락적이고 심층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목차

I.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A. 또래관계 6
B. 비인기 유아 14
C. 비인기 유아와 또래관계 18
Ⅲ. 연구 방법 21
A. 연구자 21
B. 연구 참여자 22
C. 연구 현장 30
D. 자료 수집 36
E. 자료 분석 41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43
A. 또래 주변 맴돌기 43
B. 또래에게 발걸음 옮기기 55
C. 또래와 관계 맺기 83
Ⅴ. 논의 및 결론 107
A. 결과 및 논의 107
B.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5
ABSTRACT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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