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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기홍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진욱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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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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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지도자의 감성지능이 리더-멤버 교환관계(LMX)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청주시 지역 일대의 골프 연습장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사용하여 총302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시험, 상관분석, 실증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감성이해와 타인감성이해는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성조절과 감성활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성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감성이해, 타인감성이해, 감성활용은 리더-멤버 교환관계(LMX)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조절은 리더-멤버 교환관계(LMX)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더-멤버 교환관계(LMX)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고객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모형 4
4. 연구의 가설 5
5. 연구의 제한점 8
6.. 용어의 정의 8
1) 감성지능 9
2) 리더-멤버 교환관계(LMX) 9
3) 고객시민행동 9
II. 이론적 배경 10
1. 감성지능 10
1) 감성지능의 개념 10
2) 감성지능의 하위요인 11
2. 리더-멤버 교환관계(LMX) 16
1) 리더-멤버 교환관계(LMX)의 개념 및 정의 16
2) 리더-멤버 교환관계(LMX)의 발전 단계 17
3) 리더-멤버 교환관계(LMX)이론의 활용과 최근 연구 21
3. 고객시민행동 23
1) 고객시민행동의 개념 23
2) 고객시민행동에 관한 선행 연구 23
3) 고객 시민행동의 중요성 26
(1) 서비스 조직의 측면 26
(2) 다른 고객의 측면 27
(3) 고객시민행동 미구현시 문제점 27
4. 고객시민행동의 하위 요인 27
Ⅲ. 연구방법 30
1. 연구계획 30
2. 연구대상 31
3. 조사도구 33
4. 연구 절차 34
1) 예비조사 34
2) 본 조사 35
5.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35
1) 타당성 35
2) 신뢰성 39
6. 자료처리방법 39
Ⅳ. 연구결과 41
1. 골프지도자의 감성지능이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42
2. 골프지도자의 감성지능이 리더-멤버 교환관계(LMX)에 미치는 영향 43
3. 골프지도자의 리더-멤버 교환관계(LMX)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44
Ⅴ. 논의 45
1. 골프지도자의 감성지능이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45
2. 골프지도자의 감성지능이 리더-멤버 교환관계(LMX)에 미치는 영향 46
3. 골프지도자의 리더-멤버 교환관계(LMX)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48
Ⅵ.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62
부록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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