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명이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최미숙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타인의도 조망수용능력, 타인사고 조망수용능력, 타인감정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공립 B유치원의 만5세반 유아 20명(남아9명, 여아11명)과 공립 G유치원의 만5세반 유아 20명(남아 11명, 여아9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하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동화를 듣고 일반적인 극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8주 동안 1주에 2회씩 총 1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유아의창의성측정을위해김영채(2010)가책임번역한 Torrance의 창의성 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TCT) 중 도형검사 A형(사전검사)과 B형(사후검사)을 사용하였고,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Hudson, Forman과 Brion(1982)의 연구를 기초로 신현옥(1995)이 수정·보완한 검사도구를 유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수정·보완하여 이수기(2005)가 사용한 조망수용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동화를 통한 재구성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동화를 듣고 일반적인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창의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의 하위요소인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서도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 하는 결과이다.
둘째,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동화를 듣고 일반적인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망수용능력의 하위요소인 타인의도조망, 타인감정조망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타인사고조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점수는 향상되었다. 이는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 하는 결과이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 유아 집단이 유아의 창의성 및 조망수용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향상이 있었음을 알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 8
가.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8
나.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의 교수방법 10
2. 창의성 14
가. 창의성의 개념 및 특징 14
나.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과 창의성의 관계 16
3. 조망수용능력 18
가. 조망수용능력의 개념 및 발달 18
나. 조망수용능력의 범주 20
다.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과 조망수용능력의 관계 23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도구 25
가. 창의성 검사도구 25
나. 조망수용능력 검사도구 29
3. 연구절차 31
가. 동화선정 33
나. 예비연구 34
다. 교사 및 검사자 훈련 35
라. 사전검사 36
마. 실험처치 36
바. 사후검사 47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7
Ⅳ. 결과 및 해석 48
1.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48
2. 동화재구성을 통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Ⅴ. 논의 및 결론 63
1. 논의 63
2. 결론 및 제언 71
◎ 참고문헌 73
◎ Abstract 80
◎ 부 록 82
<부록 1> 창의성 검사도구 83
<부록 2> 조망수용능력 검사도구 85
<부록 3> 조망수용능력검사 채점기준 91
<부록 4> 실험집단 활동계획안 9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