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지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마지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성화 고등학교의 영어 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 환경 구축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A 특성화 고등학교 2학년 학생 2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특성화 고등학교 영어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특성화 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운영 실태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특성화 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크게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의 실태를 묻는 문항과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인식에 대해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영어에 대한 인식을 묻는 문항은 다시 영어에 대한 관심도를 묻는 문항, 진로 선택 시 영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묻는 문항, 교과서 및 수업에 대한 인식을 묻는 문항, 그리고 현장실무중심 직업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이러한 요인을 기반으로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영어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환경 구축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여 도출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영어 수업의 난이도에 대해 대부분의 학생이 적당하다고 느끼거나 대체로 쉬운 편이라고 느낀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학생도 존재한다는 점을 간과할 수는 없으며 학생들 스스로도 수준별 수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학 진학에 필요한 영어 학습과 취업에 필요한 영어 학습에 대한 분리된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진로 선택에 따른 분리된 수업을 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영어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준과 진로 선택 여부에 따른 분리된 영어교육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학생들은 현재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받고 있는 영어 수업과 영어 수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영어 교과서가 취업 후 업무와 큰 연관성이 없는 내용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특성화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에 나가 전문적인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실제적 업무와 연계성을 지닌 현장실무중심의 영어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인식을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자신의 영어 성적이 낮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학습자들이 낮은 자기 효능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학습자들이 별도의 직업영어 교재와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지각하고 있으며, 다른 과목에 비해 영어 과목이 취업 또는 진학을 하는데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미루어보아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도구적 동기를 활용하여 영어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특성화 고등학교의 영어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과 내재적 동기 향상을 위한 적절한 학습 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이 가진 영어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발견하고 학생들의 발전 가능성을 파악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영어 교육의 제공을 통해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미래에 필요한 인재로 양성할 수 있는데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Ⅱ. 문헌 연구 4
1. 특성화 고등학교 4
2. 특수목적영어(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ESP) 6
3. 특성화 고등학교에서의 특수목적영어교육 9
Ⅲ. 연구방법 11
1. 연구대상 11
2. 연구도구 11
3. 연구절차 1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4
1. 학습자 실태 14
2. 영어에 대한 관심도 19
3. 진로선택 시 영어의 중요성 25
4. 교과서 및 수업에 대한 인식 30
5. 현장실무중심 직업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37
Ⅴ.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3
Abstract 46
부 록 4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