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1
목 차국문요약 viiI.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선행연구 및 연구의 동향 53. 연구 방법과 연구의 범위 9II. 로더의 생애와 기독교교육사상 111. 회심의 경험 112. 사상적 근간: 키에르케고르와 프로이드 133. 연구방법론 151) 간학문적 방법론 152) 질적 변증법 164. 변형 이론의 완성과 변화의 과정 22III. 로더의 하나님이해와 기독교교육 261. 개혁주의적 하나님이해와 관계적 인식 261) 개혁주의적 하나님이해 262) 인간지식의 한계와 관계적 인식 282. 삼위일체론과 계층론의 극복 321) 계층질서와 관계성 322) “관계성”의 원리와 기독교교육 363. 기독론에 대한 과학적 접근 411) 상보성의 원리를 통해 본 기독론 422) “도약”의 원리와 기독교교육 464. “관계성”과 “도약”의 종합적 논의 53IV. 로더의 인간이해와 기독교교육 591. 로더의 인간이해 591) 인간‘영’의 이중적 관계성과 4차원 592) 영의 유비와 기독교교육 662. 인간의 순간적 변형과 기독교교육 681) 변형사건과 “신념적 확신”의 체득 682) 변형의 단계와 보편성 703. 인간의 발달적 변형과 기독교교육 751) 부정의 승리 vs 부정과의 직면: 유아기 772) 영의 투쟁: 걸음마기, 오디푸스 아동, 학령기 아동 843) 영의 해방: 청소년기, 성인전기, 중년기, 노년기 944. “초월적 변형”과 “발달적 변형”의 종합적 논의 1031) “변형”의 패러다임 전환 1032) 구원의 순서에 따른 “도약”의 과정 107V. 순복음의 사상과 로더의 사상 비교 1131. 순복음교회의 역사 및 핵심사상 1131) 체험 신앙 1142) 전인 구원관 1163) 오중복음과 순복음의 7대 신앙 1172. 영산의 하나님이해 1191) 삼위일체론 1192) 기독론 1213) 내재하는 초월자 1223. 영산의 인간이해 1241) 삶의 정황을 바탕으로 하는 인간이해 1242) 실존적 인간이해 1253) 3차원과 4차원의 동시성 1264. 로더와 영산의 사상 비교 1291) 로더와 영산의 공통점 1292) 로더와 영산의 차이점 1323) 로더와 영산의 상호보완 135VI. 로더의 사상에 근거한 순복음기독교교육 1421. 전인구원과 현세적 엑스타시(보고적 형태) 1422. 발달적 도약의 단계적 모델과 교육프로그램 1471)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 설명 1472) 1단계: 유아기(생각의 에너지 활용) 1493) 2단계: 걸음마기~학령기(믿음의 에너지 활용) 1564) 3단계: 청소년기~노년기(꿈의 에너지 활용) 1643. “사회적 영역”과 “개인적 영역”의 종합적 고찰 175VII. 결론 1771. 요약 1772. 결과 및 제언 180참고문헌 184ABSTRACT 19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