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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주 (한세대학교, 한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문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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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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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성취”와 “소유”에 집착한 획일화된 목표 속에서 ‘죽음’과 ‘허무’를 안고 살아가는 고독한 인간 존재에게 진정한 생기와 참된 인간관과 인간 존재에 대한 대답을 회복하기 위해 제임스로더의 이론을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특별히 로더가 평생을 두고 작업해 왔던 인간 영과 하나님 영의 상관적 이해는 성령의 체험을 바탕으로 한 순복음교회의 기독교교육현장 가운데 특별한 통찰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보고 로더의 이론을 순복음기독교교육의 현장에 적용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논지는 첫째, 로더의 변형이론은 그동안 변화 되어 발달론적 관점을 다루고 있으며. 이것을 위해 먼저 II장에서 로더의 회심을 중심으로 한 생애적 관점과 로더의 학문적 근간을 이루는 대표적 학자와 변형이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III장과 IV장에서 로더의 이론을 하나님 이해와 인간이해의 관점으로 재배열 하고 로더의 이론을 재구조화 하였다.
둘째 로더의 이론을 검토한 결과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질적 도약에 대하여 보충하여 설명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추가적인 내용을 보충하였으며 이 부분이 로더의 이론을 연구하면서 얻은 미약한 성과라고 보고 있다.
셋째로 로더의 이론이 순복음교회의 현장에 적용될 로더의 이론과 순복음의 사상이 서로 상호 보완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로더의 이론을 적용한 순복음의 기독교교육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결론에선 논의를 요약 종합하고 제임스로더의 연구에 대한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목 차
국문요약 vii
I. 서론 1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2. 선행연구 및 연구의 동향 5
3. 연구 방법과 연구의 범위 9
II. 로더의 생애와 기독교교육사상 11
1. 회심의 경험 11
2. 사상적 근간: 키에르케고르와 프로이드 13
3. 연구방법론 15
1) 간학문적 방법론 15
2) 질적 변증법 16
4. 변형 이론의 완성과 변화의 과정 22
III. 로더의 하나님이해와 기독교교육 26
1. 개혁주의적 하나님이해와 관계적 인식 26
1) 개혁주의적 하나님이해 26
2) 인간지식의 한계와 관계적 인식 28
2. 삼위일체론과 계층론의 극복 32
1) 계층질서와 관계성 32
2) “관계성”의 원리와 기독교교육 36
3. 기독론에 대한 과학적 접근 41
1) 상보성의 원리를 통해 본 기독론 42
2) “도약”의 원리와 기독교교육 46
4. “관계성”과 “도약”의 종합적 논의 53
IV. 로더의 인간이해와 기독교교육 59
1. 로더의 인간이해 59
1) 인간‘영’의 이중적 관계성과 4차원 59
2) 영의 유비와 기독교교육 66
2. 인간의 순간적 변형과 기독교교육 68
1) 변형사건과 “신념적 확신”의 체득 68
2) 변형의 단계와 보편성 70
3. 인간의 발달적 변형과 기독교교육 75
1) 부정의 승리 vs 부정과의 직면: 유아기 77
2) 영의 투쟁: 걸음마기, 오디푸스 아동, 학령기 아동 84
3) 영의 해방: 청소년기, 성인전기, 중년기, 노년기 94
4. “초월적 변형”과 “발달적 변형”의 종합적 논의 103
1) “변형”의 패러다임 전환 103
2) 구원의 순서에 따른 “도약”의 과정 107
V. 순복음의 사상과 로더의 사상 비교 113
1. 순복음교회의 역사 및 핵심사상 113
1) 체험 신앙 114
2) 전인 구원관 116
3) 오중복음과 순복음의 7대 신앙 117
2. 영산의 하나님이해 119
1) 삼위일체론 119
2) 기독론 121
3) 내재하는 초월자 122
3. 영산의 인간이해 124
1) 삶의 정황을 바탕으로 하는 인간이해 124
2) 실존적 인간이해 125
3) 3차원과 4차원의 동시성 126
4. 로더와 영산의 사상 비교 129
1) 로더와 영산의 공통점 129
2) 로더와 영산의 차이점 132
3) 로더와 영산의 상호보완 135
VI. 로더의 사상에 근거한 순복음기독교교육 142
1. 전인구원과 현세적 엑스타시(보고적 형태) 142
2. 발달적 도약의 단계적 모델과 교육프로그램 147
1)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 설명 147
2) 1단계: 유아기(생각의 에너지 활용) 149
3) 2단계: 걸음마기~학령기(믿음의 에너지 활용) 156
4) 3단계: 청소년기~노년기(꿈의 에너지 활용) 164
3. “사회적 영역”과 “개인적 영역”의 종합적 고찰 175
VII. 결론 177
1. 요약 177
2. 결과 및 제언 180
참고문헌 184
ABSTRACT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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