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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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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선정 (한세대학교, 한세대학교 치료상담대학원)

지도교수
이수경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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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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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안녕감(psychological well being)은 성장기의 아동?청소년과 성인 모두에게 삶의 만족도와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이다. 반면에 한국의 청소년은 전 세계에서 가장 스트레스가 높고 행복지수는 가장 낮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높은 학업스트레스와 발달상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청소년 특히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을 낮추고, 그에 따른 부적응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중학생의 또래관계, 자아탄력성, 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는 중학생의 또래관계, 자아 탄력성, 스트레스는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가이다.
본 연구를 위해 전남 여수시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측정도구는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또래관계,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그리고 심리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351부를 최종분석에서 사용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WIN 21.0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의 분석은 연구대상자의 심리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하였으며, 또래관계, 자아탄력성, 스트레스가 연구대상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단계적 중다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중학생의 또래관계, 자아탄력성은 심리적 안녕감 간의 정적상관이 있었고, 스트레스는 심리적 안녕감 간의 부적 상관이 있었다. 특히 또래관계는 심리적 안녕감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또래관계, 자아탄력성, 스트레스의 설명량을 확인하기 위한 단계적 중다 회귀분석을 하였다. 결과,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또래관계, 스트레스, 자아탄력성은 57.9%의 설명량을 보였으며, 세 개의 심리적 변인 중에 또래관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또래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이 높아지며,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낮아짐을 의미한다. 이 결과는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유효한 시사점을 갖는다. 특히 중학생의 또래관계가 심리적 안녕감에 중요한 요인이며, 따라서 실제적인 또래관계에 유용한 자기주장훈련이나 사회적 기술의 훈련이 필요하며, 부가적으로 중학생 적응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심리 .행동적인 측면의 자아탄력성 향상프로그램이나 스트레스 관리방식이 청소년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에 도입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iv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심리적 안녕감 7
2. 또래관계 11
3. 자아탄력성 15
4. 스트레스 21
Ⅲ. 연구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측정 도구 26
3. 분석-절차 29
Ⅳ. 연구 결과 30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0
2. 또래관계, 자아탄력성,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분석 결과 31
Ⅴ. 결론 및 논의 33
1. 결론 요약 및 논의 33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의 제언 38
참고문헌 39
Abstract 50
부록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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