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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영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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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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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자동차 충돌 시 승객보호와 관련된 연구가 국내외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앞좌석의 경우 각국의 안전법규와 안전도 평가 제도를 통해 보호되고 있고 그에 따라 첨단안전장치 역시 지속적으로 연구·개발되고 있는 반면 뒷좌석 승객의 경우 앞좌석 승객보다 안전하다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과 실제사고 조사의 통계 때문에 뒷좌석 승객의 안전에 관한 연구와 법규는 부족한 실정이다.
자동차의 정면충돌 및 부분정면충돌 시 차체의 뒷부분이 들리는 피칭현 상(Pitching)이 발생하는데 뒷좌석 승객의 경우 앞좌석 승객에 비해 상대 적으로 피칭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부분정면충돌의 경우 요잉현상 (Yawing)을 동반하여 뒷좌석 승객의 상해에 큰 영향을 끼친다. 충돌 시하체가 안전벨트에 보호받지 못하고 밑으로 미끄러지는 서브마린현상(Su bmarine) 역시 뒷좌석 승객의 상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이 다.
본 연구에서는 부분정면충돌 시 피칭과 요잉, 서브마린현상이 뒷좌석 승객의 거동 및 상해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KNCAP 의 부분정면충돌 시험 동영상을 통하여 피칭각도 및 요잉각도를 분석하였 으며, 해석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인 Madymo solver를 사용하였다. HybridIII 5th percentile 여성 더미와 HybridIII 50th percentile 성인 남성 더미를 사용하여 피칭과 요잉의 각도와 서브마린현상의 유무에 따른 뒷좌석 승객의 상해와 거동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각 현상이 인체의 상해에 미치는 위험을 분석하고, 각 현상 으로 인한 승객의 거동과 안전벨트의 영향을 통해 복부상해의 위험을 예측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안전장치가 부족한 뒷좌석 승객을 위한 안전법규와 평가제도 도입이 필요함을 알리는 데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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