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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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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미 (신라대학교,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홍봉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신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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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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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들이 부모 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보육교사가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와 함께 인권의식의 매개효과 및 직무스트레스가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개선점과 함께 아동학대를 인권적 관점에서 조망하는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연구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보육교사가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은 아동학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보육교사가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은 인권의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보육교사의 인권의식은 아동학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보육교사가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은 인권의식을 매개하여 아동학대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아동학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아동기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이 아동학대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의 모집단은 부산지역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보육교사이다. 표집방법은 유의할당표집이며, 근무기간을 할당하여 연구에 도움을 주기로 한 어린이집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기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의 문항을 수정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시기에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으로 논란이 가중되어 외부사건에 의한 측정의 오류가 예상되어 연구자가 직접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근무시간이 끝난 이후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측정의 오류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자료수집은 2015년 2월과 3월에 이루어졌으며 배포된 설문지 500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480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 SPSS 21.0과 AMOS 21.0 및 Daniel Soper의 Interact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였다. 모수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이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은 아동학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은 인권의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인권의식은 아동학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보육교사가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양육태도에 대한 인식은 인권의식을 매개하여 아동학대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아동학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가 아동기에 경험한 부모양육태도와 아동학대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정기적인 실무교육과 연수과정을 통해 인권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의무화하여야 한다. 둘째, 보육교사자격을 배출하는 기관에서는 인권교육을 의무적으로 교과과정 안에 편성하여야 한다. 셋째, 정부에서는 어린이집 CCTV설치 의무화에 따른 보육교사와 아동의 인권침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과 그에 따른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넷째, 정부에서는 보육환경 변화와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부모 인식이 개선되어야 한다. 다섯째, 보육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를 파악하여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여섯째, 보육교사를 위한 상담전담교사의 투입과 감정노동 관리사의 순환상담 또는 인근 상담소에 주기적으로 상담과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일곱째, 보육교사 자격제도를 강화 시켜야 한다. 또한 실천적 제언은 첫째, 평가인증 준비를 위한 참여설명회를 마련하여야 하며 평가인증 준비 시 대체교사 지원이 실시되어야 하며 시설 유형 간 맞춤형으로 구분되어야 한다. 둘째, 보육현장에서의 교사들의 과도한 업무를 줄여 본연의 업무인 보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서류 업무를 간소화하여야 한다. 셋째, 보육현장의 여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지침이나 기준을 보건복지부에 제도개선점을 건의 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Ⅰ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5
제Ⅱ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아동학대에 대한 고찰 7
1. 아동학대의 정의 및 유형 7
2. 아동학대 유형별 휴유증 8
3. 아동학대 현황 20
제2절 부모양육태도와 아동학대 23
1. 부모양육태도의 개념 23
2. 부모양육태도의 유형 25
3. 부모양육태도와 아동학대 관계 27
제3절 부모양육태도와 인권의식 31
1. 인권의식의 개념 31
2. 인권의식의 기본가치 34
3. 인권의 옹호 36
4. 부모양육태도와 인권의식과의 관계 36
제4절 인권의식과 아동학대 39
제5절 직무스트레스와 아동학대 40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40
2.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42
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아동학대와의 관계 44
제Ⅲ장 연구방법 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8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1
제3절 측정도구 52
1. 독립변수 : 부모양육태도 52
2. 종속변수 : 아동학대 55
3. 매개변수 : 보육교사의 인권의식 56
4. 조절변수 :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59
제4절 자료 분석 61
제Ⅳ장 연구결과 63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63
1. 인구사회학적 특성 63
2. 근무기관특성 65
제2절 측정변인의 다변량 정규분포성 검증 및 상관관계 분석 66
1. 다변량 정규분포성 검증 66
2. 상관관계 분석 67
제3절 부모양육태도와 인권의식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및 인권의식의 매개효과 검증 69
1. 측정모형 검증 69
2. 구조모형검증 72
3. 매개효과 검증 77
제4절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 검증 78
1. 조절효과의 측정모형 검증 81
2. 조절효과의 연구모형 검증 84
제 Ⅴ 장 논의 및 결론 91
제1절 연구의 논의 91
1. 기각된 가설에 대한 논의 91
2. 직접효과에 대한 논의 92
3. 매개효과에 대한 논의 95
4. 조절효과에 대한 논의 96
제2절 연구결론 및 제언 98
1. 결론 98
2. 제언 99
참고문헌 106
Abstract 121
부록(설문지)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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