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응석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진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이 추론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의 지식 생성 수준에 차이가 생기는지를 알아보고 어느 수준까지 스스로 절차적 지식을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 분수 단원을 구성주의 수학 수업으로 재구성하여 실천하고, 학생들의 추론능력과 분수 지식 생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지식 생성 수준은 차이가 있는가?
1) 구성주의를 반영한 수학 수업이 학습한 내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2) 구성주의를 반영한 수학 수업이 학습하지 않은 내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나.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에게 생성 가능하지 않은 지식은 무엇이며, 어느 수준의 지식인가?
다. 추론능력과 분수의 지식 생성 수준은 상관관계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상북도 구미시 H초등학교 4학년 1개 반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수학 성취능력과 일반 추론능력에서 차이가 없는 같은 학교의 다른 1개 반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처치로 학습자 중심 수업을 받은 집단과 교사 중심 수업을 받은 집단의 추론능력과 성취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후검사는 추론검사와 배운 내용에 대한 성취도검사, 배우지 않은 내용에 대한 성취도검사로 구성하였다. 검사를 통해 얻어낸 결과를 통계프로그램인 SPSS프로그램(20version)를 이용해 실험처치 후의 지식 생성 수준의 차이와 생성 가능하지 않은 지식, 추론능력과 분수의 지식 생성 수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로부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한 학습자 중심 수업은 교사 중심 수업보다 학생들의 추론능력과 학습한 내용에 대한 재생력, 학습하지 않은 지식의 생성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학습능력이 상, 중, 하인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수업이다.
둘째,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한 학습자 중심 수업은 교사 중심 수업보다 분수 지식 생성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분수 영역의 각 수준에 해당하는 지식을 교사 중심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거의 생성해내지 못했지만 분수 키트, 패턴블럭 등과 같은 구체적인 교구를 활용하여 하나의 분수를 여러 가지 분수로 만들어보았던 학습자 중심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대부분의 지식을 생성해낼 수 있었다.
셋째,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한 학습자 중심 수업은 수학적 추론능력을 발달시켜 지식 생성 능력 수준을 향상시킨다. 추론능력과 분수 지식 생성 능력이 학습자 중심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상관이 있었으며 교사 중심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추론능력이 높아도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실험집단은 추론능력이 높으면 지식 생성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 수업은 학생들의 추론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지식 생성 수준도 향상될 수 있다.

주제어 : 구성주의, 학습자 중심 수업, 분수, 추론능력, 지식 생성 수준, 상관관계

목차

국문 초록 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분수에 대한 이해 8
2.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 수업 14
3. 선행연구 고찰 23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설계 27
3. 검사 도구 29
4. 수업자료 및 절차 34
5. 자료 수집 및 분석 39
Ⅳ. 본시 수업의 실제의 한 예 42
Ⅴ. 연구 결과 및 논의 51
1.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지식 생성 수준 차이 51
2.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에게 생성 가능하지 않은 지식과 그 수준 63
3. 추론능력과 분수 지식 생성 수준의 상관관계 68
Ⅵ. 요약, 결론 및 제언 74
1. 요약 74
2. 결론 및 제언 76
참고 문헌 79
영문 초록 85
부 록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