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 디스플레이 생산 공정은 롤투롤 연속 공정을 기반으로 하며, 이러한 생산 공정에서 웹 핸들링 기술은 필수적이다. 롤투롤 연속 공정의 최종 단계는 권취 공정이라 하며, 권취 공정에서 권취 롤 내부 응력 분포가 불 균일하거나 과도하게 증가할 경우 starring과 같은 결함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권취 롤 소재 자체 변형이 불가능한 금속 소재의 경우 중심부로 향하는 반경 방향 응력이 과도하게 증가하여, 레이어 간 스크래치가 발생하거나 코어가 분리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권취 롤의 반경 방향 응력에 대한 연구는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유연하고 소재의 무게가 가벼운 필름과 같은 소재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 왔지만, 금속 소재에 대한 연구는 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않았다. 금속 소재는 필름에 비하여, 강성이 크고 소재의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 모델을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금속 소재의 강성과 무게를 고려한 반경 응력 모델을 제안하며, 개발된 모델의 성능 검증을 위해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