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현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영한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 보급의 확대와 웰빙 문화에 대한 관심증대로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는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자동차의 사용과 쾌적한 자동차 실내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그 방향이 바뀌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인 요구의 흐름에 따라 정부에서도 관련 정책의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 정부에서는 세계 최초로 지난 2010년부터 신규로 제작되는 자동차의 내장재로부터 발생되는 유해물질에 대한 관리기준이 공표되었으며, 매년 신차에 대한 실내공기질 결과를 측정?발표 함으로써 자동차 실내 환경 개선이라는 자동차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보호를 위한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만들어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국내에서는 운행 중에 배출되는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해당 자동차로 다시 유입되는 배기가스 실내 유입 현상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었고 운전자 건강 및 안전운행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실내로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문제에 대해 소비자, 언론 및 국회 등에서의 많은 관련 대책 요구가 제기되었다. 제기된 배기가스 실내 유입 문제에 대해 국토교통부에서는 2011년 말에 관련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실태 조사를 수행하기에 이르렀으 며, 국내에서 운행 중인 국산차(13종) 및 수입차(5종)에 대해 실태조사를한 결과 모든 차종에서 그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차실내로 배기가스가 유입되는 현상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의 실태조사는 시험방법의 설정에 있어 객관성이 부족하여 그 조사결과에 대한 공신력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국내 일부 제작사에서는 배기가스 실내유입 문제에 대해 자발적 시정조치를 수행하였으나, 수입자동차 업계 등에서는 정부의 실태조사 결과에 대해 현재까지 아무런 시정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일산화탄소 등과 같이 인체에 유해한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차 실내로 유입되는 현상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유해 물질의 실내유입 허용기준과 시험방법 및 절차 등과 같은 평가방법에 대해 규정하여 정부차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사례가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사회적으로 제기된 배기가스 실내유입 문제로 인해 정부에서 직접 해당 문제를 관리를 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측정방법 등의 제정 필요성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건강과 안전운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줄 수 있는 일산화탄소 등과 같은 배기가스의 실내유입 문제에 대해 정부 에서 관리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자동차 실내유입 시험방법을 도출 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배기가스의 실내유입 평가 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국내?외 관련 자료 및 자동차 제작사의 유사 시험방법 등을 분석하였으며, 배기가스의 실내유입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 장비들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배기가스의 실내유입 발생 조건 형성 유무 등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 으로 전산유체해석(CFD)를 수행하여 급가속이나 고속 등의 특정 조건에서 자동차 후방 후류 현상에 의해 트렁크 및 차체의 틈새 등을 통해 배기 가스가 차실내로 유입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실내유입 시험방법 도출을 위해 실제 도로에서 자동차가 운행되고 있는 주행패턴 등의 분석과 여러 조건에서의 배기가스유입에 대한 측정 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배기가스의 차실내유입 허용기준 제정시 이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방법 마련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그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배기가스 실내유입에 대한 시험방법(안) 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자동차 배기가스 실내유입에 대한 국내 관리기준 제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통해 보다 쾌적 하고 안전한 자동차 실내 환경이 조성되어 국민의 건강과 안전운행 환경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