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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희 (대진대학교, 대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갑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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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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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성격 강점, 자아 존중감 및 주관적 행복감의 정도가 어떠한지와 학업적 자기 효능감, 성격 강점 및 자아 존중감이 각각 주관적 행복감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의 3개 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과 일반계 고등학생 319명이며,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 성격 강점, 자아 존중감 및 주관적 행복감 각각은 각 척도의 만점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중간 임계치를 다소 상회하였다. 학업적 자기 효능감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높았다. 성격 강점은 별 차이가 없었으나 ‘정의(justice)’하위 요인에서는 3학년이 1, 2학년보다,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각각 더 높았다.
둘째, 주관적 행복감은 학업적 자기 효능감, 성격 강점 및 자아 존중감과 정적 상관관계에 있다. 이 중에서 자아 존중감과의 상관이 가장 높았다(r=.814). 자아 존중감과 성격 강점은 주관적 행복감을 약 75% 설명해 주었고, 자아 존중감과 성격 강점간의 상관은 r=.579였다.
이러한 결과로 미루어 볼 때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감은 학업적 자기 효능감보다 자아 존중감이나 성격 강점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 즉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다고 하더라도 성격 강점이나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킨다면 청소년의 행복감이 향상될 수 있다. 이는 청소년들이 행복한 삶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가정이나 학교 현장에서 그들의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성격 강점이나 자아 존중감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의 발달을 촉진하는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 초록 v
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3
1. 학업적 자기 효능감(Academic Self-Efficacy) 3
가. 자기 효능감 3
나. 학업적 자기 효능감 5
다.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구성 요소 6
2. 성격 강점(Character Strengths) 8
가. 강점 인식·강점 활용·강점 자기 효능감 8
나. 성격 강점 9
3. 자아 존중감(Self-Esteem) 13
가. 자아 개념 13
나. 자아 존중감 14
4. 주관적 행복감(Subjective Happiness) 16
가. 행복의 정의 16
나. 청소년의 행복감 18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측정 도구 20
가. 학업적 자기 효능감 20
나. 청소년 성격 강점(VIA-Youth) 21
다. 자아 존중감 22
라. 주관적 행복감 22
3. 자료 처리 및 분석 2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4
1. 학업적 자기 효능감 24
2. 성격 강점 26
3. 자아 존중감 30
4. 주관적 행복감 30
5. 학업적 자기 효능감과 성격 강점의 관계 31
6. 학업적 자기 효능감과 자아 존중감,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 32
7. 성격 강점, 주관적 행복감, 자아 존중감 간의 관계 33
8. 주관적 행복감과 성격 강점과의 관계 35
Ⅴ. 요약·결론·제언 39
1. 요약 39
2. 결론 40
3. 제언 41
참고 문헌 42
Abstract 48
부록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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