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소은 (공주교육대학교,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혜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공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학생상담자원봉사자가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의 경험을 토대로 청소년기 자녀를 이해하고 원만한 부모-자녀 관계를 이루는 과정에 대한 탐구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의 참여 경험과 과정은 어떠한가?
셋째,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의 경험이 청소년기 자녀를 이해하게 되는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지역의 학생상담자원봉사협의회에서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는 40대에서 50대의 청소년기 자녀를 둔 10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의 감정, 정서, 태도, 지각된 의미를 그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수용하여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론 중 현상학적 연구로써 인터뷰법을 활용하였다.
각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지인의 소개, 상담에 대한 관심, 의미있는 시간 활용, 청소년에게 봉사하고 싶은 마음 등으로 나타났다.
학생상담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과 변화 과정에 대하여는, 첫째, 학교현장 상담경험으로 요즘 청소년기 아이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상담에 관련한 교육과 과정은 자기성장의 기회를 가진다. 셋째, 상담봉사활동의 교육과 경험은 자기이해, 자기반성의 계기가 되었다. 넷째, 봉사활동으로 얻어지는 자기만족감, 성취감은 봉사자 자신의 자아존중감 향상에도 영향을 주었다. 다섯째, 학교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었고, 더불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되었다. 여섯째, 학생상담자원봉사협의회의 회원으로 함께 봉사활동을 하며 소속감을 가지게 되었고 사회성의 향상에도 도움이 되었다.
학생상담봉사활동 참여 경험을 통해 청소년기 자녀를 이해하고 변화하게 된 과정에 대하여는, 첫째, 학생상담자원봉사자는 학교아이들을 접하는 현장경험을 통해 청소년기 아이들에 대한 시각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다. 둘째, 상담봉사활동의 경험은 봉사자 가정에도 영향을 주어 청소년기 자녀를 이해하고 자녀의 마음 읽기 등 자녀의 마음을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상담봉사활동을 하기 위해 상담교육을 받으면서 자녀와의 관계도 탐색하게 되고, 상담봉사활동을 나가 자녀와 비슷한 시기의 아이들을 만나면서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도 점검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게 되었다. 넷째, 상담교육과 경험을 통해 배운 ‘대화법’ 등을 실제로 자녀에게 적용하면서 자녀와의 의사소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자원봉사 4
가. 자원봉사의 의의 및 특성 4
나. 자원봉사의 참여 지속 요인 6
2.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 8
가.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의 의의 8
나.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 현황 10
다.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의 참여 동기 요인 12
라.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에 관한 선행연구 16
3. 청소년기 자녀의 이해 과정 19
가. 청소년기의 의의 19
나. 부모의 양육 태도와 자녀 이해 22
다.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이 청소년기 자녀의 이해 과정에 미치는 영향 25
Ⅲ. 연구방법 27
1. 질적 연구 27
2. 연구 참여자 29
3. 자료수집 35
4. 자료 분석 36
Ⅳ. 연구결과 40
1.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 참여 계기 40
가. 지인의 소개 40
나. 상담에 대한 관심 41
다. 의미있는 시간 활용 42
라. 청소년에게 봉사를 하고 싶다는 마음 42
2. 학생상담자원봉사 활동 참여 경험과 변화 과정 44
가. 청소년기 아이들 이해 44
나. 자기 성장 45
다. 자기이해, 자기반성 47
라. 자기만족감, 성취감, 자아존중감 향상 48
마. 타인 이해력 증가 50
바. 소속감, 사회성 향상 52
3. 청소년기 자녀에 대한 이해와 변화 과정 54
가. 청소년기의 특수성 이해 55
나. 자녀 이해 56
다. 부모의 양육태도 변화 57
라. 자녀와의 의사소통 개선 58
Ⅴ.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4
참고문헌 65
부록 69
ABSTRACT 7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