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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영모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과학기술연합대학원)

지도교수
김철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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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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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순환유동은 자동차, 고속철도, 로켓 등 다양한 곳에서 나타나게 된다. 재순환유동에서 발생하는 낮은 압력과 자유류와의 압력차로 인해 압력저항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압력저항(기저저항)은 전체 저항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재순환유동의 경우 난류유동의 재부착 및 재발달 유동 등 복잡한 유동을 동반함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정확히 예측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 standard k-ε, realizable k-ε 모델의 상수를 수정함으로써 재순환유동에 대한 예측성능을 개선하였다. 여기서 standard k-ε, realizable k-ε 모델은 Boussinesq 가정을 기반으로 개발된 모델이기 때문에 유동의 회전변형률과 유선의 곡률효과를 잘 반영하지 못한다. 따라서 standard k-ε, realizable k-ε 모델에 곡률수정모델을 적용하여 재순환유동의 예측성능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또한 세 가지 후향계단유동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모델상수를 설계변수로 설정하고 재부착길이를 목적함수로 설정 후,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s)을 수행하여 모델상수와 재순환유동과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재순환유동의 대표 예인 기저유동에 대한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로켓을 지나는 아음속 유동에 대해 전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미소 받음각을 갖는 로켓에서 나타나는 기저유동 예측성능을 평가하였다. 초음속 유동장 내에서는 후부동체에 대해서 SST 모델을 활용하여 전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초음속 유동장 내에서 압축성 보정효과가 기저유동 예측에 미치는 영향 및 후부동체 모서리 곡률에 따른 기저유동 변화를 확인하였다. 또한 후향계단유동과 기저유동 계산을 통해 RANS 2-equation 모델과 레이놀즈 응력모델의 재순환유동 예측성능을 평가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4
3. 논문구성 5
Ⅱ. 선행 연구 6
1. 재순환유동의 수치해석 6
1.1. 후향계단유동 6
1.1.1. 형상 및 수치해석조건 6
1.1.2. 격자 및 경계조건 6
1.1.3. 수치해석 검증 7
1.2. 축대칭 기저유동 9
1.2.1. 형상 및 수치해석조건 9
1.2.2. 격자 및 경계조건 10
1.2.3. 수치해석 검증 10
2. 재순환유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12
2.1. 경계층 두께 12
2.2. 난류강도 18
3. 지배방정식 및 난류모델 25
4. 수치해석 결과 31
4.1. 후향계단유동 31
4.2. 기저유동 35
Ⅲ. 재순환유동 예측성능 개선 38
1. 연구배경 38
2. 형상 및 수치해석 방법 40
3. 모델상수 선정 42
4. 수치해석 결과 49
5. 곡률수정 모델 56
6. 평판유동에서의 모델상수 수정효과 60
Ⅳ. 아음속 기저유동에 대한 난류모델 민감도 분석 63
1. 연구배경 63
2. 형상 및 수치해석 방법 63
3. 수치해석 결과 66
Ⅴ. 초음속 기저유동 예측 74
1. 연구배경 74
2. 형상 및 수치해석 방법 75
3. 수치해석 결과 80
Ⅵ. 결 론 87
참고문헌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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