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외래 간호사가 현장에서 경험하는 언어폭력에 대한 조사와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와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언어폭력의 예방과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과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인력 관리와 외래 간호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시도한 조사연구이다. 본 논문에서 사용되는 독립변수는 언어폭력이고 종속 변수는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이다. 이를 위해 언어폭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에 대한 측정 도구는 선행연구를 참조하고, 수정?보안 하였으며 외래 간호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실증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증적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C대학교 부속병원에 근무하는 4개 병원 외래 간호사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이에 설문지에 동의한 대상자에게 자가 기입 식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WIN 32.0을 이용한 통계분석을 활용하였다. 설문의 구성개념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구성 개념의 일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언어폭력과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언어폭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분석과 다원분산분석 방법을 실시하였고, 변수간의 관련성 분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종속 변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와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순서대로 파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통계분석을 통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간의 정도 차이를 보면 직무만족도는 평균3.15로 나타나 평균적으로 보통정도로 나타났고, 이직 의도는 평균 3.03으로 나타나 보통수준이나 낮지는 않게 나타났다. 즉, 직무만족도가 평균 3.15로 높은 것이 아닌 반면 이직의도의 평균 3.03으로 낮지는 않은 것으로 알 수 있다 둘째, 기술통계분석을 통한 욕설, 반말, 고성, 협박 부분의 시행자를 보면 환자 >보호자 >의사 >선배 간호사 >동료 간호사 순으로 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강도, 빈도는 10:30-12:00에 가장 강하게 나타나고 5:00-업무 종료시점에서는 감소됨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환자들이 몰리는 시간에는 업무량도 많아지며 혼잡함도 더해져 환자, 보호자뿐 아니라 의료진들까지 언어폭력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셋째, T-test와 다원분산분석을 종합하여 볼 때 언어폭력의 경험에 있어서 욕설, 반말, 협박의 경험이 있는 집단에서 직무만족이 낮아지고, 이직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함께 다원분산분석 결과, 반말과 협박, 반말과 고성의 동시 경험 집단에서 직무만족이 낮아지거나, 이직의도가 높아지는 등의 교호작용 효과도 관찰할 수 있어, 결론적으로 반말과 협박의 부정적 효과와 고성의 부정적 교호작용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욕설경험 중 반말이 갖고 있는 부정적 효과가 매우 극명하게 나타나는 결과이며, 협박 역시 유사하게 부정적 효과가 높게 분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언어폭력이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반말과 협박이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표준화계수를 통한 분석 결과에 있어 협박이 가장 직무만족도를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음을 알수 있었고 반말과 협박이 이직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표준화계수를 통한 분석 결과에 있어 협박이 가장 이직의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외래 간호사의 언어폭력 경험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과 노력이 요구되며 인과관계에서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한 병원에서의 체계적인 보호 시스템 구축과 관리자들의 관심과 교육 관리에 주의를 더욱 더 기울여야 할 것이다.
주제어 : 간호사, 언어폭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ABSTRACT
An Emp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OPD nurse’s verbal violence experienc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 For OPD nurse in CMC hospital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event verbal violence, to set safety service environment and to increase job-satisfaction by understanding casual relationship between investigation about verbal violenc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n ultimately increase quality of manpower management and nursing service. Independent variable used in this research is verbal violence and subordination variables ar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We referred advanced researches to quote measurement tool of those three factors then modified it to our research. Survey was also conducted for opt-nurses who were fully explained abou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and then agreed to verify our hypothesis of relationship between above variables. All the opt-nurses were from 4 hospitals affiliated with upper hospital C. Collected data is used the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 WIN 32.0 to verify framed hypothesis. Factorial analysis was accomplished to find validity of survey construction, Reliability analysis was also accomplished to see if composition of survey is consistent or not and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was accomplished to understand degrees of verbal violenc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test analysis and multi-way analysis were used to see differences between verbal violenc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will call these three factors; 3F) following general nature and to analyse relevance between variables, correlation analysis was accomplished. In order to understand the most independent variables that effects subordination variables and relative influence, regression analysis was done.
The abstracted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belows.
First of all, collected data through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shows that degree of job satisfaction was average 3.15 which was normal and turn-over intention was 3.03 in average which is normal but not low. Second, seeing implementer who abuses, threats, speak informal, shouts through descriptive statistical shows theorder patient>protector>doctor>senior nurse>fellow nurse. also strength, frequency strongly showing from 10:30 to 12:00 and decreasing from 5:00 to end point. it means Third, through the T-test and multi-way analysis, we were able to find the decrease in job satisfaction and increase in turn-over intention in groups which experienced swearing, roughly talking and threat. And we also could know that groups that experienced high-pitch voice, roughly talking and threat at same time showed decrease in job-satisfaction and high in turn-over intention through the multi-way analysis, making interaction effects. We could reach to the conclusion that talking down and threat has very negative interaction effect. Fourth,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verbal violence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we did regression analysis and then found that down talking and threat decreases job satisfaction, and result of standardized coefficient show that threat is the most factor increasing turn-over intention. So we need institutional supplement and effort to decrease opt-nurse’s verbal violence experimnet. also we need to pay more attention to build systematic protect system in hospital and manager’s attention, education management to increase job satisfaction and decrease turnover intention in causal relationship.
Key words : OPD nurse, verbal violenc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목 차국문초록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제 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5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제 1절 언어폭력 8제 2절 직무만족도 12제 3절 이직의도 14제 3장 연구 설계제 1절 연구 가설 및 모형 18제 2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도구 20제 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23제 4장 연구결과 및 분석제 1절 각 변수에 대한 빈도 및 기술통계 분석 25제 2절 각 변수간의 평균 차이 분석 43제 3절 언어폭력과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의 다원분산 분석 46제 4절 회귀 분석 49제 5장 결론 및 시사점제 1절 분석의 요약과 함의 53제 2절 시사점 58참고문헌 59부록 68ABSTRACT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