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소연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은실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와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이 어떤 관계를 이루는지 파악하고,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 사이에서 대처유연성이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학생 499명을 대상으로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 대학생 정서행동문제, 대처유연성을 측정하였고, SPSS를 이용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 양상을 파악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와 대처유연성은 서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은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처유연성은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은 대처유연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이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대처유연성이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이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한편으로는 대처유연성을 통해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대처유연성을 활용한 정서행동문제의 예방 및 활용에 대한 시사점과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이론적 배경 5
1)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 5
2)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 7
3) 대처유연성 8
4)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과 대학생 정서행동문제 11
5) 대처유연성과 대학생의 정서행동문제 14
6)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과 대처유연성 16
3. 연구문제 및 가설 19
Ⅱ. 연 구 방 법 21
1. 연구 대상 21
2. 측정 도구 21
3. 절차 25
4. 자료 분석 25
Ⅲ. 결 과 27
1.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과 대학생 정서행동문제, 대처유연성의 관계 27
2.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이 대학생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직접 효과 30
3. 대처유연성이 대학생 정서행동문제에 미치는 직접 효과 31
4.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이 대처유연성에 미치는 직접 효과 32
5. 아동?청소년기 복합외상경험이 대학생 정서행동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처유연성의 매개효과 33
Ⅳ. 논 의 35
참 고 문 헌 40
부 록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