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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
1.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11.2 연구 동향 32. 이론적배경 52.1 3D Laser Scanner System 52.1.1 3D Laser Scanner의 시스템 원리 52.1.2 시간차방식 (TOP, Time Of Flight Method) 62.1.3 삼각측량방식(Triangulation Method) 72.1.4 3D Laser Scanner 좌표 변환 원리 92.1.5 삼각망 형성 원리 132.2 불연속면의 특성 162.2.1 불연속면 방향성 162.2.2 불연속면의 전단강도 측정 172.2.3 불연속면의 거칠기 측정 193. 개요 및 연구 방법 223.1 연구 방법 223.2 현장 암반의 굴곡도 조사 253.3 3D Laser Scanner를 이용한 굴곡도 조사 283.3.1 3D Laser Scanner의 Date 수집 283.3.2 기계 제원 303.3.3 현장 데이터 정합 및 좌표 변환 313.3.4 현장 데이터 메쉬화 및 Disc-Clinometer 위치 설정 343.3.5 CAD를 이용한 대규모 암반사면 표면 굴곡도 조사 384. 자료 조사 결과 및 비교 분석 404.1 현장 암반의 굴곡도 조사 측정 결과 404.2 3D Laser Scanner의 암반 굴곡도 조사 측정 결과 464.3 현장 암반과 3D Laser Scanner의 굴곡도 측정 결과 비교 분석 515. 결 론 및 제 언 53참고문헌 56부 록 60Abstract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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