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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성민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원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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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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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 너트 결합부는 기계 부품이나 구조물 등에서 작거나 큰 부분을 결합하는 요소로서 공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요소이다. 그러나 볼트-너트 결합부는 결합 초기에 볼트에 충분한 인장력이 주어졌어도 반복되는 하중이나 진동 및 충격에 의하여 볼트 결합부의 인장력이 감소하거나 또는 너트 풀림으로 인하여 부품이 이완되어 자동차, 비행기, 교량 등에 파괴를 가져와 큰 인명피해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런 볼트-너트 체결체의 풀림은 오래된 문제이면서 현실적인 문제이다. 따라서 이러한 볼트 결합부의 풀림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볼트-너트의 풀림 메커니즘을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풀림을 방지하기 위한 제품 개발이 시급한 실정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고장력 M24 너트 규격의 반복되는 하중 및 진동에 의한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풀림 방지 너트의 설계법을 개발하였다. 축력을 버텨주는 너트바디 부분과 진동발생시 풀림을 방지해주는 스프링 나사산 부분으로 설계하였다. 이론적 해석을 기반으로 FEM 구조해석을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시제품을 만들었다. 너트 하중시험과 진동 내구성 시험을 진행하여 시제품이 원하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결과적으로 특정 목적으로 사용할 다품종 소량 생산의 경우에도 상황에 맞도록 설계, 제작이 가능하며 급변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풀림방지 너트의 개발 동향 3
1.3 연구 목적 및 방법 5
2. 풀림 방지법의 이론적 분석 6
2.1 감김에 의한 인장력 증가 6
2.2 스프링의 탄성력에 의한 반력 9
2.3 마찰력으로 유도되는 풀림토크의 계산 11
2.4 FEM을 이용하기 위한 단면적 모사 14
3. 해석 결과 및 실험 17
3.1 해석 결과 17
3.2 기존 M24풀림 방지 너트 토크 실험 18
3.3 토크 실험값과 해석 값의 비교 19
4. 고장력 M24풀림 방지 너트 설계 20
4.1 설계시 고려할 사항 20
4.2 설계 목표 20
4.3 고장력 M24풀림 방지 너트의 설계 및 제작 21
5. 고장력 M24 풀림 방지 너트의 성능 평가 시험 24
5.1 너트 강도 시험(보중 하중 시험) 24
5.2 진동 내구성 시험 26
6. 결론 28
참고 문헌 29
부록A 31
Abstract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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