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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인영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우석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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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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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산업화 시대를 거치며 현대 사회가 생산 중심의 사회에서 소비 중심의 사회로 이행하였다는 논의들이 진행되었다. 소비 중심의 사회에서 소비는 단순한 경제적 행위를 넘어서 사회·문화적 행위에 속한다. 그 중 복합소비공간은 문화와 소비가 결합된 복합공간으로서 변화된 소비양상을 가장 잘 반영하는 공간이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복합소비공간의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복합소비공간의 사회적 의미를 보기 위하여 1세대 복합소비공간이라 불리는 코엑스몰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2000년에 개장한 코엑스몰은 2013년 리모델링이 되기 전까지 12년 동안 꾸준히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던 곳이다. 2013년 리모델링 이후 공간의 특징이 바뀌기 전의 2000년부터 2012년의 코엑스몰은 단순히 소비가 이루어진 공간이 아니라 문화·여가 공간으로 활용되었다. 그리고 코엑스몰을 여가공간으로 가장 활발히 이용한 연령층은 청소년이었다.
본 논문은 청소년 여가공간으로서 코엑스몰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코엑스몰이 가지고 있던 특수한 성격이라 보았으며 이 특징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청소년 여가공간으로서의 코엑스몰의 특징을 도출하기 위하여 내용분석과 메타분석으로 2000년부터 2012년의 코엑스몰 관련 신문기사들을 분석하였다.
신문기사에 나타난 청소년 여가행위를 통해 도출한 코엑스몰의 청소년 여가공간은 다음과 같다. 멀티플렉스인 메가박스, 게임체험관, IT체험관, 소비공간, 광장에서 청소년 여가행위가 이루어졌다. 이를 코엑스몰의 청소년 여가공간이라 규정하고, 청소년 여가공간을 분석한 결과 6가지의 특성이 도출되었다. 6가지의 특성은 빈도순대로 ‘체험성 뉴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유행의 공간’, ‘낮은 여가비용’, ‘참여의 공간’, ‘사회적 만남의 공간’, ‘안전한 비일상성’으로 나왔다. 이 특징들을 통해 보면 코엑스몰은 새로운 기기들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체험형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였으며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무료로 제공하였기에 낮은 여가비용을 가지고도 코엑스몰에서 여가활동을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최신의 유행들이 반영된 공간이기에 낮은 여가비용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었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들을 적극적 참여를 통해서 누릴 수 있었으며 즐길거리를 단순히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교류를 하며 즐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은 테마화된 환경에서 몰입적인 엔터테인먼트를 이용하며 여가를 통해 비일상적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청소년 여가공간으로서 코엑스몰에 나타난 특징들을 통해 복합소비공간에서 단순한 소비가 아니라 청소년 여가가 다양하게 이루어졌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그 내용이 어떠하였는지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특성이 모든 복합소비공간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코엑스몰은 정부와 한국무역협회가 파트너쉽으로 만든 복합소비공간으로 집객성을 목표로 하였기에 보다 많은 여가공간이 형성되었다. 이는 단순 수익 창출이 목적이 아닌 집객을 목적으로 만든 복합소비공간의 특수성이 반영된 현상이다. 그렇기에 2000년~2012년의 코엑스몰은 그 특수성이 더 강했고 이를 분석한 본 연구는 복합소비공간의 특수성을 포착하여 그 특징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코엑스몰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는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여가공간을 가질 수 있었다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청소년 여가공간은 소비공간에서도 형성될 수 있으며 청소년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공간은 어떠한 성격을 가져야 하는지를 보여줄 수 있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소비공간의 복합화 9
1. 복합소비공간의 배경 9
2. 복합소비공간의 특징 11
1) 테마화된 소비공간 11
2) 엔터테인먼트 12
3) 공공성 13
제2절 청소년 여가공간 16
1. 청소년 여가 16
2. 청소년 여가공간 특징 17
1) 용이한 접근성 18
2) 관계 지향적 공간 19
3) 다양한 매체 이용 19
4) 대중문화 활용 20
5) 비일상성 21
6) 가변성 22
제3장 연구대상 및 방법 23
제1절 연구대상 : 코엑스몰 23
1. 코엑스몰의 형성배경 23
2. 코엑스몰의 청소년 여가공간의 변화 양상 27
제2절 연구방법 34
1. 분석 대상과 방법 34
2. 자료수집 및 자료설명 34
3. 자료분석방법 38
4. 연구의 제한점 41
제4장 연구결과 43
제1절 코엑스몰 청소년 여가공간에 나타난 특징 43
제2절 청소년 여가공간성 주제별 분석 47
1. 체험성 뉴미디어 엔터테인먼트 47
2. 유행의 공간 54
3. 낮은 여가비용 58
4. 참여의 공간 62
5. 사회적 만남의 공간 65
6. 안전한 비일상성 69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 요약 7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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