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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규식 (한남대학교,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지도교수
마정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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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V(Creating Shared Value : 공유가치창출)는 2006년 학계에 처음 등장하기 시작하여 2011년 경에 들어 본격적으로 통용되기 시작한 개념이다. CSV는 기업이익 창출과정에 연계된 커뮤니티와의 공생발전을 추구하며, 기업활동과 동시에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개념이자 기업경영에 대한 새로운 발상이다.
이는 단순히 기업이 벌어들인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식의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보다 가치창출 측면에서 더 적극적이고 진일보한 것이다. 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은 이미 세계적 대세가 되었고 모든 기업들이 공유가치창출을 위해 중장기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GE를 포함한 6개 외국기업과 국내 11개 기업의 다양한 CSV 추진 사례 분석을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를 확인 하였고, 최근 CSV 대표적 사례로 부각되고 있는 지역기업 (주)맥키스컴퍼니의 CSV활동(계족산 황톳길 조성, 찾아가는 힐링음악회, 힐링멘토 프로그램, 세이셸공화국과의 민간외교, 에코-사이언스 대전알몸마라톤) 사례를 면밀히 분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맥키스컴퍼니의 CSV활동이 기업 이미지와 제품 판매에 영향을 미쳤는지의 연구문제를 상정하였다. 결과 도출를 위해 2016년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직접 실시하였고, 2015년 사전 온라인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비교/분석 하였다. 또한 2011년부터 2015년까지의 맥키스컴퍼니의 CSV활동에 대한 언론보도 분석과 스크랩 자료를 수집하여 맥키스컴퍼니의 CSV활동이 언론과 사회에 어떠한 반향을 가져왔는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맥키스컴퍼니의 공유가치활동은 사회, 문화,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였고, 그 가치를 대중들과 공유하게 된 것이다. 자연히 대중들은 맥키스컴퍼니에 신뢰를 보내기 시작했고, 긍정적 기업 이미지와 제품사랑으로 이어졌다. 맥키스컴퍼니의 주력 생산품 오투린소주는 지역 내 시장점유율이 계족산 황톳길 조성 전 40% 이하에서 지금은 60%를 넘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맥키스컴퍼니의 사례는 시사하는 바가 많다. 막대한 자본이나 설비를 투자하지 않고도 기업을 이끌고 있는 대표의 통찰력, 추진력, 발상의 전환으로 공유가치창출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점과 CSV의 핵심인 ‘상생’과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해내기 위한 과정에서 보여준 진정성이 대중들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사실이다.
맥키스컴퍼니의 공유가치창출(CSV)활동은 국내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자본과 조직의 한계를 극복하고 충분히 실행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맥키스컴퍼니의 사례가 국내 CSV활동의 스펙트럼을 넓히고 한 단계 진일보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1
제 2 절 연구목적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 활동 5
1. 공유가치창출(CSV)의 개념 5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 비교 9
3. 공유가치창출(CSV) 효과 12
제 2 절 기업 이미지 17
1. 기업 이미지의 정의 17
2. 기업 이미지의 특성 22
3. 기업 이미지 관리 23
제 3 절 공유가치창출(CSV) 실천 사례 24
1. 외국의 공유가치창출(CSV) 사례 24
1) 상품과 시장의 재인식 26
2) 가치사슬의 생산성 재정의 28
3) 클러스터 구축 31
4) 유형별 분석 및 시사점 33
2. 국내의 공유가치창출(CSV) 사례 35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1
제 1 절 연구 문제 41
제 2 절 연구 방법 43
제 4 장 연구결과 44
제 1 절 맥키스컴퍼니 공유가치창출(CSV)활동 사례 분석 44
1. 맥키스컴퍼니의 공유가치창출(CSV)활동 유형 44
2. 맥키스컴퍼니의 CSV와 경영철학 47
3. 공유가치창출(CSV) 세부 사례 50
1) 계족산 황톳길 조성 50
2) 찾아가는 힐링음악회 61
3) 힐링멘토 프로그램 63
4) 세이셸공화국과의 민간외교 68
5) 에코-사이언스 대전알몸마라톤 70
4. 공유가치창출(CSV)활동에 대한 언론보도 분석 74
1) 언론보도 건수 분석 74
2) 주요 언론보도 내용 83
제 2 절 공유가치창출(CSV)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85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85
2. 분석 결과 86
1) CSV활동 인지도 87
2) CSV활동을 통한 CI/BI 인지도 89
3) CSV활동과 기업이미지 90
4) CSV활동과 제품구매 결정 91
3. 전년도 조사 대비 비교 92
제 5 장 결론 및 제언 95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95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5
부록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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