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은진 (위덕대학교,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향지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위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의 일탈적 특성은 통합을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 따라서 자폐성 아동의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사회적 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중재 방법이 요구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상황이야기 중재는 자폐성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고, 사회적 단서와 그에 해당하는 적절한 상황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방법이다.
본 연구는 상황이야기 중재에 최근의 교육 동향인 스마트 교육을 적용하였다. 태블릿 PC와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를 통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결과가 유지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포항 C초등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경증 자폐성 아동으로, 행동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의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중재 이후 사회적 행동 발생률이 증가하였고, 둘째, 증가된 사회적 행동 중재가 종료된 이후에도 유지되었다.
결론적으로 태블릿 PC를 활용한 상황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증진하고,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므로 이러한 중재가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8
1.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행동 특성 8
2. 상황이야기 중재 20
3. 태블릿 PC를 활용한 교육 32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 35
2. 연구 환경 38
3. 연구 설계 38
4. 실험 조건 및 절차 39
5. 관찰 및 측정 48
6. 관찰자간 신뢰도 51
IV. 연구 결과 52
1. 사회적 행동 습득에 미치는 영향 52
2. 사회적 행동 유지에 미치는 영향 58
V. 논의 및 제언 60
1. 논의 60
2. 제언 63
참고문헌 65
영문요약 74
부 록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