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용식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용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의 이러닝 및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시공간의 제약과 더불어 교육 데이터는 단지 시험 결과, 설문 결과 등을 위주로 수작업 기록 또는 광학 문자 판독기를 이용한 답안 작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교육과정 및 학습활동에 대한 데이터는 대부분 저장되지 않았다. 그러나 인적자원개발(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시스템이 구축되고 스마트 교육환경이 도입되면서 모든 학습활동이 온라인상에서 진행되므로 학습활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기가 쉬워졌으며 개별화된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향상하게 시키고 다양한 교육 데이터의 활용이 가능해졌다. 즉 인터넷, 모바일,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는 학습자와 강사의 학습 관련 활동정보 등이 대량의 디지털데이터로 축적되므로 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학습자에게 유용한 피드백 정보를 생성하고 교육 관련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수집된 방대한 교육 데이터는 빅데이터 전략을 통해 정형화된 학습정보뿐만 아니라 학습활동과 관련된 비정형의 교육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능력, 역량 등을 알아내고 이 정보를 토대로 개인별 맞춤형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빅데이터를 HRD 교육시스템에 효과적으로 구축하게 되면, 학습에 다양한 이득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학습자 측면에서는 학습 동기를 강화하거나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관찰하고 예측하는 잠재적인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학습을 포기하지 않도록 하는데 응용될 수 있다. HRD 교육담당자 측면에서는 방대한 양의 학습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의 지체요인을 밝혀내고 성공한 학습요인들을 시스템에 적용하여 개별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하게 시킬 수 있다.
그러나 기존 기업의 HRD 교육시스템에서는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다양한 단말기를 활용한 스마트 교육 인프라의 활용이 대부분에서 미흡한 상태이며, 특히 빅데이터와 같은 최신 IT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분야에서 실시간으로 조직 구성원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에 반영시킨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HRD 교육시스템에 빅데이터를 접목한 아키텍처를 제시하고, 개인학습에 있어 빅데이터 기술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HRD 교육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활용분야와 빅데이터 활용가치에 대해 설문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조사·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빅데이터가 HRD 교육담당자는 물론, 기존에 알려진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교수법활용, 학습프로세스 개선, 콘텐츠 개발, 수준별 맞춤학습 제공 등)과 더불어 개인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ⅶ
영문초록 ⅸ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3 논문의 구성 4
제 2 장 관련 연구 5
2.1 HRD 교육시스템 5
2.1.1 HRD 교육시스템 소개 5
2.1.2 교육평가 및 역량관리 프로세스 7
2.1.3 HRD 트렌드 분석을 통한 시사점 10
2.2 빅데이터 기술 12
2.2.1 빅데이터 정의 및 특징 12
2.2.2 빅데이터 관련 처리기술 16
2.2.3 빅데이터 HRD 기술 활용 사례 21
2.3 스마트교육에서 빅데이터와 관련 기술 22
2.3.1 스마트교육 빅데이터 22
2.3.2 교육 빅데이터 유형 24
2.3.3 교육 데이터마이닝 25
2.3.4 학습 애널리틱스 26
제 3 장 빅데이터 기반의 HRD 교육시스템 28
3.1 빅데이터 기반의 HRD 교육시스템 개요 28
3.2 사용자 요구사항 34
3.3 빅데이터 기반의 HRD 교육시스템 설계 35
3.4 교육단계별 HRD 교육시스템 활용 43
3.4.1 교육준비 단계 44
3.4.2 교육운영 단계 47
3.4.3 교육완료 단계 51
3.4.4 통계분석 단계 53
3.5 기존 HRD 교육시스템과 비교 55
제 4 장 빅데이터 기반의 HRD 교육시스템 성과분석 57
4.1 분석대상자 범위 57
4.2 자료조사 및 분석방법 57
4.3 성과분석 결과 59
4.3.1 설문응답률 59
4.3.2 빅데이터 활용분야 60
4.3.3 빅데이터 활용가치 63
4.3.4 결과분석 및 향후 발전과제 67
제 5 장 결론 71
참고문헌 73
부 록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