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선영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동명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더십의 정의와 유형에 대한 이해와 항공사 객실승무원 팀장의 리더십이 구성원의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로 시작되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정서노동에 대한 연구들은 대표적인 서비스업인 객실승무원과 승객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정서노동을 주제로 한 것이었다. 하지만 다른 항공사와는 달리 팀장과 15명 정도의 구성원이 한 팀을 이루어 1년간 대부분의 비행업무를 함께하는 K항공사의 경우, 팀장 리더십 유형에 따라 팀 분위기나 업무유형이 달라지면서 팀장과 팀원 사이에도 정서노동이 발생하였다. 객실승무원에게는 외부고객인 승객과 발생하는 정서노동, 그리고 팀장을 내부고객으로 인지하여 발생하는 팀장과의 정서노동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팀장과의 감정부조화 및 팀장 리더십 유형에 기인한 정서노동이 승객과의 접점지역에 있는 객실승무원의 서비스(말투나 태도, 정서노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승객이 느끼는 서비스 만족도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항공사 객실승무조직의 최대 목표는 안전과 서비스에 관한 승객의 높은 만족도이다. 그러므로 승무조직의 목표와 팀장 리더십유형과의 상관관계 역시 결코 무관할 수 없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팀장 리더십의 유형이 구성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설문을 통한 실증적 자료를 통해 알아보았다는 것, 둘째, 어떤 리더십유형이 승무조직의 목표인 승객만족도(심화행동)에 더 기여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는 것이다.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한 선행연구를 통해 팀장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두 유형으로 한정하였으며 실증연구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장의 변혁적 리더십(비전지향)은 팀원의 정서노동(심화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 구성원에게 믿음과 자신감, 가치를 부여하고 뚜렷한 목표와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구성원의 심화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리더의 구성원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그들에게 자신감을 주어 승객과의 서비스 시에도 좀 더 적극적, 능동적이고 감정 부조화 시에도 스스로 잘 대처해 나갈 수 있게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심화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보인다.
둘째, 팀장의 거래적 리더십은 팀원의 정서노동(표면행동)과는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 구성원들은 업무의 특성에 맞게 체계화된 교육과 반복되는 업무경험으로 표면행동을 습득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이를 행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에 따라 보상을 받는 거래적 리더십은 승무조직 내에서는 큰 영향을 마치지 못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