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애진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강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강강술래 참여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계된 연구 문제는 첫째, 강강술래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교우관계 변화 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강강술래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실험 전보다 교우관계 변화 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천시 소재의 B초등학교 4학년 2개 반을 각각 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구성한 후 교우관계 검사지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8주간 주2회, 1차시 40분씩 총 16차시 분의 강강술래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계획된 교육과정을 그대로 이수하였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 SPSS 18.0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기술 통계 및 t-검증을 하였다. 집단 간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검증에는 독립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고 집단 내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검증에는 대응표본 t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문제 중심으로 강강술래 참여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강강술래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교우관계(친구의 유무와 신뢰도, 교제의 지속성, 친구간의 적응, 친구와의 공동생활) 변화 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강강술래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실험 전보다 교우관계(교제의 지속성, 친구간의 적응)변화 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강강술래 참여는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제의 지속성, 친구간의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강강술래가 교우관계 개선 및 더 나아가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인성 프로그램으로써도 활용 가능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앞으로 초등학생을 비롯한 많은 학생들이 강강술래 참여를 통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해보길 기대해본다.

핵심어: 강강술래, 초등학생, 교우관계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및 범위 5
Ⅱ. 이론적 배경 6
1. 강강술래 7
가. 강강술래의 교육적 가치 7
나. 강강술래의 종류 및 놀이방법 9
2. 교우관계 23
가. 교우관계의 의미 23
나.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25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설계 28
3. 연구 도구 28
4. 연구의 절차 30
5. 자료 처리 및 분석 37
Ⅳ. 결과 및 논의 38
1. 결과 38
가. 실험·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기술 통계 결과 38
나. 교우관계 하위변인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39
다. 교우관계 하위변인에 대한 사후검사 결과 40
라. 교우관계 변인(4개요인)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의 비교 41
2. 논의 45
Ⅴ.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0
참고문헌 51
부록 56
Abstract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