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환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송상헌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로 넓이가 가장 큰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을 소재로 한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종이접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정당화 요소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발문을 포함한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 내용을 선정하였다.

첫째, 주어진 크기의 색종이로 넓이가 가장 큰 정다각형 종이접기 활동을 소재로 한 초등학교 영재학급용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둘째, 초등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이 보여주는 종이접기 활동 속에 나타나는 정당화 요소를 분석한다.
셋째, 초등학교 영재학급 수준에서 종이 접기 탐구 활동 및 정당화를 위한 발문과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Ι.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용어의 정의 4
가. 다각형 종이접기 4
나. 영재와 영재학급 학생 4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7
1. 종이접기 기하 7
2.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7
3. 수학적 정당화 10
가. 수학적 정당화의 정의 10
나. 수학적 정당화의 유형과 단계 11
다. 수학적 정당화의 분석틀 13
4. 선행 연구 분석 17
가. 정다각형 종이접기에 관한 선행 연구 분석 17
나. 종이접기에 관한 선행 연구 분석 17
다. 정당화에 관한 선행 연구 분석 18
Ⅲ. 연구의 방법 21
1. 연구의 소재 분석 21
2. 수업 적용 및 분석 대상자 29
3. 수업 지도 계획 및 수업 분석 도구 30
4. 연구도구 31
가. 수업 적용 프로그램 : 정다각형 종이접기 31
Ⅳ. 수업 적용 및 분석 39
1. 1차 예비 수업 적용 및 분석 39
2. 2차 예비 수업 적용 및 분석 50
3. 본 수업 적용 및 분석 68
가. 수업 개관 69
나. 집중 관찰/면담 결과 75
4. 학생들의 과제별 정당화 요소 비교 77
5. 교사의 수업 활동 개선 제안 81
Ⅴ. 요약 및 제언 87
참고문헌 89
<부록> 91
Abstract 9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